[심리학개론]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 스키너의 실험, 반두라의 실험의 관점, 차이점, 유사점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2 / 2015.04.2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개론]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 스키너의 실험, 반두라의 실험의 관점, 차이점, 유사점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

2. 학습에 있어 스키너의 실험

3. 학습에 있어 반두라의 실험

4.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 스키너의 실험, 반두라의 실험의 관점, 차이점, 유사점

1) 관점
(1)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의 관점 - 고전적 조건화
(2) 학습에 있어 스키너의 실험의 관점 - 조작적 조건화
(3) 학습에 있어 반두라의 실험의 관점 – 사회학습

2) 차이점
(1)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
(2) 학습에 있어 스키너의 실험
(3) 학습에 있어 반두라의 실험

3) 유사점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른 학습 이론과는 달리 인간의 복잡한 학습 과정에 대해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서 학습의 과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이런 점에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도출할 수 있는 이론이다. 부모나 교사가 기대하는 아이의 행동을 조성하기 위해 상을 주거나 벌을 주는 행위 등은 행동주의 강화 원리를 활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이런 행동주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학습의 과정을 세분화해 줌으로써 학습을 이루는 구성 요소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습에 있어 파블로프의 실험, 스키너의 실험, 반두라의 실험의 관점, 차이점, 유사점에 대하여 조사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채(2007). 학습 심리학. 박영사.
문선모(2007). 학습이론 : 교육적 적용. 양서원.
이관용 외(1996). 학습심리학 : 행동과 인지. 교육과학사.
곽호완 외(2008). 실험 심리학 용어사전.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많이없어서 많이 찾았었는데 잘 정리되어있네요
  • kimsso***
    (2016.01.17 21:39: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간결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exclusive***
    (2015.07.27 09:31:57)
회원 추천자료
  • [국어학개론] 언어습득론
  • 라고 부르는 과학철학을 만들어냈다. 행동의 실험적 분석을 목적으로 하는 실험 연구 학과를 창시했으며 심리학에 있어 연관된 변수에 의한 반응률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켰다. 그가 또한 주창한 강화이론에 대한 이론을 만들기 위해 행동의 반응률을 측정하는 누적합산기도 만들었다. 그의 연구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있는 심리학적 연구로 인정 받고 있으며 21권의 책과 180편의 글을 남겼다.스키너의 학습이론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操作的條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 학습이론가(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5) 학습이론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디스타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및 내용(3) 교사의 역할3. 성숙주의 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
  • 학습이론1) 개념2) 배경3) 기본전제4) 학습이론가(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3. 성숙주의 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C)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실험을 통해서 자극과 반응적 행동을 연구하는 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3. 신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은 과학적인 실험을 계획하고 체계적인 연구를 하려고 노력하였으나 한계점과 비판을 받기도 했다. 위에서 언급했던 행동주의자 학자들은 인간의 인지적 요소를 배제하며 학습이론을 가정하였지만 반두라는 이 부분에서 다른 행동주의자들과 차이점을 보인다. 반두라

  • 학습이론 이란 무엇인가?
  • 심리학을 교실에 적용하는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는 것2)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원리 - 스키너 상자 실험상자 안쪽 벽에 지렛대가 있어 그것을 누르면 밑에 있는 먹이통에서 보수로서 먹이가 나온다. 이 보수를 얻는 것이 강화되어 쥐는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게 된다. - 반응- 자극 학습 원리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라고 불리는 실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