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3 / 2015.04.03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2.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정하고 주어진 항목에 대해 기술하시오(2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

2.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정하고 주어진 항목에 대해 기술하시오.

[가공식품선정조건]
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이 명확히 구분된 식품
2) 정부인증마크가 1개 이상 표시되어 있는 식품

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을 구분하여 내용을 기술하고, 공통사항은 별도로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2) 영양성분표시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기술하시오.
3) 부착된 정부인증마크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4) 상품의 원재료 및 사용된 식품첨가물의 종류를 기술하시오.
5) 이 상품을 구입한 구입처(시장 종류)에 관해 설명하시오.

방통대 자료입니다.
다양한 문헌들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1. 시장의 개념과 종류
2.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1) 도매시장의 개념
(1) 도매시장의 정의
(2) 도매시장의 종류
(3) 도매시장의 기능
2) 소매시장의 개념
(1) 도매시장의 정의
(2) 도매시장의 종류
(3) 도매시장의 기능
3)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비교
3. 지역의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종류와 특성

Ⅱ.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을 선정 후 다음에 해당하는 사항을 항목별로 기술하시오.
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을 구분하여 내용을 기술하고, 공통사항은 별도로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2. 영양성분표시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기술하시오.
3. 부착된 정부인증마크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4. 상품의 원재료 및 사용된 식품첨가물의 종류를 기술하시오.
5. 이 상품을 구입한 구입처(시장 종류)에 관해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도매시장과 소매시장
1) 도매시장의 개념
(1) 도매시장의 정의
생산자와 판매업자, 판매업자 상호, 또는 판매업자와 산업용 수요자 간에서의 거래, 즉 도매거래가 이루어지는 공간적 시간적 범위를 말한다. 이것은 가장 광의의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도매시장이라 함은 구체적 시설과 제도 하에서 항상 도매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구체적 시장)를 말한다.

(2) 도매시장의 종류
① 공영도매시장
지방자치단체가 농산물의 도매거래를 위해 중앙 및 지방정부의 공공투자를 받아 도시지역에 개설한 시장을 말하며 1976년12월 농안법이 제정된 이후 농산물 유통의 원활화 및 적정가격 유지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투자로 건설ㆍ운영된 시장을 말한다. 이를 농안법에서는 중앙과 지방으로 나누어 아래와 같이 구별하고 있다.
(가) 중앙도매시장 : 특별시 또는 광역시가 개설한 농산물도매시장 중 당해 관할구역 및 그 인접지역의 도매의 중심이 되는 농산물도매시장으로서 농림부령으로 정하는 도매시장을 말한다.
참고문헌
송혁민 외(2008) 현대식품위생학, 지구문화사
박영숙(2009) 영양교육과 상담, 교문사
주난영(2011) 식품위생과 HACCP 실무, 파워북
홍기운 외(2005) 식품위생학, 대왕사
노영화, 식품 영양표시제도의 개선방향, 한국소비자보호원, 2007
이송은, 가공식품의 영양표시 실태조사, 한국소비자 보호원, 1997
정해랑, 영양표시제도 현황 및 정착을 위한 과제, 1996
정해랑, 영양표시제 평가 및 선진화방안 연구, 2001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ttp://www.khidi.or.kr
영양표시정보 http://nutrition.kfda.go.kr
식품의약안천청 http://www.kfda.go.kr
농심 http://www.nongshim.com/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 o 과 제 명 : wrap container content primaryContent bbscontents usercontents 1.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2.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식품을 선정하고 주어진 항목에 대해 기술하시오(20점). Ⅰ. 서론Ⅱ. 식품시장1-1 도매시장1-2 도매시장의 특성2-1 소매시장2-1-1 슈퍼마

  • [마케팅] 유통관리
  • 도매상과 소매상이 개입되는 형태이다.ex) 식품, 등의 많은 소비용품분야에서 중소규모의 제조업자들에게 흔히 이용④유형 4 :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세 단계의 중간상이 개입되는 형태ex) 잡지, 레코드, 우유, 육류 등의 제품에서는 도매상과 소매상사이에 중간도매상이 존재하여, 대형 도매상들이 소규모 소매상에게 직접 공급하기 어려운 것을 보완한다.종합 : 유통경로가 길어질수록, 각 중간상들이 수행하는 마케팅기능은 보다 전문화된다.

  • [졸업][호텔외식산업마케팅] 외식업체에서 배포하는 쿠폰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있다. 또한 매출액에 있어서도 2000년 1조6천2백1십4억 원에서 2001년 2조1천4백1십억 원으로 약 32%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2001 식품유통연감 참고.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는 다수의 국내 외 패스트푸드점과 패밀리레스토랑이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각 기업들간의 기술 수준이 대체로 비슷하고 평준화됨에 따라, 그 결과 시장은 치열한 경쟁 상황으로 돌입함으로써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러

  •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이란 국내 마케팅과 비교되는 개념으로 1개 이상의 다른 국가의 국민경제적 영역에 걸쳐 전개되는 모든 형태의 마케팅 활동의 총칭이다. 오늘날의 통념으로 볼 때, 국제마케팅의 개념은 ‘국경의 초월’ 이 국내마케팅과의 구별점이다. 국내마케팅과 국제마케팅의 개념을 아래 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국내마케팅국제마케팅단일언어, 단일국적, 단일문화요소다수언어, 다수국적, 다문화요소상대적 동질시장분화되고 다양한 시장자료수

  • 국내 1위 굳힌 E-MART의 성공 요인
  • 10평 미만의 사업체의 비율이 78%를 차지하는 등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경영의 전근대성․유통시스템의 부재 및 비조직성으로 말미암아 생산성도 미국, 일본 등에 비해 매우 낮은 형편이다. 거기에 제조업체가 대리점 등으로 도매, 소매 기능을 담당하여 가격 및 유통망을 주도하는 제조업체 주도형의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전근대적인 우리나라의 유통 구조는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었고, 특히 농수산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