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2 / 2020.07.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식품시장
1-1 도매시장
1-2 도매시장의 특성
2-1 소매시장
2-1-1 슈퍼마켓
2-1-2 편의점
Ⅲ. 가공식품
1. 식품표시방법
1-1 주표시면
1-2 일괄표시면
1-3 기타표시면
2. 영양표시 방법
2-1 영양식품 표시식품
2-2 영양식품 생략식품
3. 정부 인증 마크
4. 상품
4-1 상품의 원재료
4-2 식품첨가물
5. 상품의 구입처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나라이든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은 항상 존재하고 있다. 이런 유통관계가 형성됨으로서 도매상인과 소매상인의 상생관계가 유지된다. 오늘날의 시장기능은 상품이 생산되어 수송, 가공, 포장, 판매 및 상품에 관한 모든 정보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즉 소비자에게 전당되기까지의 모든 경로나 교환의 기능을 의미한다.
식품시장은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두 시장의 기능을 구분하고, 우리 동내에 위치하는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의 종류를 조사하여 그 특성과 식품의 영양성분표시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기술하며, 부착된 정부인증마크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상품의 원재료 및 사용된 식품첨가물의 종류를 기술하고, 이 상품을 구입한 구입처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식품시장
1-1 도매시장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농수산물 집하, 중계 및 분산 등 물적 유통기능뿐만 아니라 가격형성을 통한 수급조정, 유통정보의 수집 및 전달기능 등을 담당함으로써 농수산물 유통기구 중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에는 현재 48개 농협산지 공판장과 194개 수협 위판장이 산지에서 도매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소비지 도매시장은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해 지방자치단체장이 개설한 49개 법정 도매시장과 120개 도매법인이 있어 식품유통이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다.
1-2 도매시장의 특성
도매시장의 거래방식은 주로 경매, 입찰, 수의계약 방법 등이 사용된다. 도매시장과 도매물류센타에서 도매 유통을 분담하고 특히 도매물류센타에서 직영점 등의 소매점과 대량수요처, 식자재 업체로 직배송하거나 현장 판매하는 새로운 유통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혜영 · 조영. 2015. 『푸드 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식품안전정보 서비스 식품나라. www.foodsafety.go.kr
식품의약품 안전처. www.mfds.go.kr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표시정보. www.mfds.go.kr.
농촌진흥청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 Koreanfood.rda.go.kr.
국가법령정보센타/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타. www.law.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유통산업과 테스코 TESCO plc
  • 수 없었던 산업군에 대해서 이번 팀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함이다. 유통산업은 크게 상적 유통상적과 물적 유통산업으로 나뉘어 진다. 상적 유통산업은 도매업과 소매업으로 구분되고, 물적 유통산업은 창고업과 운송업으로 나뉘어 진다. 그 중에서 대형 할인 마트 스토어는 상적 유통산업 중 소매업에 속하므로 물적 유통산업은 배제하기로 한다. 소매업은 백화점과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로 나뉘어 진다. 20세기 초반 소매산업 시장에는

  • 인문어학 대형할인점의 중국진출
  • 도매클럽(Membership Whole Club:MWC), 아웃렛(Outlet Store and Mall)등의 한정형 할인점, 그리고 한가지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할인점(Category Killer)으로 다시 구분할 수 있다.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가격할인을 주무기로 하여 일상생활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상품들(비식품 생활용품 취급)을 주로 판매하는 업태로서 미국의 할인업태를 대표해왔다. 수퍼센터는 디스카운트 스토어에 식품류를 강화한 업태이고, 하이퍼마켓은 일반적인 슈퍼마켓에 비식품류

  • [전통 수산 발효식품의 이해] 전통 수산 발효식품의 이해
  • 구분될 수 있다. 재래식 제품이 기존의 젓갈 제조공정에 의해 숙성발효된 젓갈에 고추가루, 감미료등을 가하여 조미가공한 단순제품으로서 풍부한 발효풍미를 갖추고 있으나 염도가 높은 문제점이 있으며 개량형 양념젓갈은 염도가 비교적 낮은 반면 고유의 발효풍미가 상대적으로 빈약한 특성이 있다. 단순조미제품은 주로 오징어육을 이용하여 번거로운 숙성발효과정을 거의 생략한체 조미양념하여 식감과 풍미위주의 제품으로서 발효식품 특유의

  • [국제경영] 프랜차이징과 라이센싱
  • 수 있다. 예를 들어, Coca-Cola 사는 다양한 시장에 있는 음료판매회사(병입 도매상)에게 원액을 공급하고, 이 도매상은 이것을 탄산음료로 만들어 병에 넣어, 각 지역 시장의 여러 소매상에 판매한다.셋째, 서비스 기업 중심의 소매상 프렌차이즈 시스템이 있다. 여기에서 서비스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체 시스템을 조직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 대여업(Hertz, Avis), 즉석식품사업(McDonalds, Burger King),모텔사업(Howard Johnson,

  • [유통관리] 수산물 유통구조
  • 수산물 생산자는 시장교역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산지위탁판매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다. 이는 생산자들의 이익증대를 위해서도 불리한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2. 수산물 유통의 기능수산물의 유통경로를 시장기능면에서 살펴보면 ①산지어시장으로 부터의 수산물 수집 ②교환기능 및 평가기능으로의 경매, 입찰 ③재차 분산을 위한 소비지로의 반출 ④소비지 집하 ⑤재경매를 통한 1차적 소비지 분산 ⑥도매과정을 통한 광범위한 분산 등으로 구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