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 글레이저(Glaser)의 교수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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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글레이저의 생애 및 업적

■ 교수과정 모형의 개관

1. 교수목표
2. 투입행동
3. 교수절차
4. 학습평가
5. 연구개발 및 전략

■ 교수과정 모형의 적용

1. 새 수업체체 모형
2. 교수목표의 진술
3. 형성평가

■ 학교 수업에 미치는 영향

■ 소감
본문내용
■ Glaser(글레이저)의 생애 및 업적

Robert Glaser는 미국 로드아일랜드주의 프로비던스에 서 1921년에 태어났으며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에 뉴욕 시로 이사하였다. 과학자로서의 자질이 있다고 생 각한 삼촌과 약사가 되기를 바랬던 부모의 권유로 그 는 화학을 전공할 작정으로 뉴욕 시립대학에 입학하였 다. 그는 그곳에서“개인 발달과 인간의 적응성 개념”에 대한 수업을 들었는데, 그것이 그의 학문세계를 이끈 사고의 틀로 작용하였다.
그는 심리학으로 학사학위를 받고 John B. Carroll, William K. Estes, B. F. Skinner등이 교수로 재직 중이던 인디애나 대학교의 석사과정에 입학하였다. 그의 석사학위 논문은 반응형태의 측정에 관한 모형이었는데, 이 논문은 정신 물리학과 심리 측정학적 접근을 통합한 것으로서 1950년 Psychological Review에 게재되었다.
Glaser는 동 대학교에서 심리학적 측정과 학습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리노이 대학교의 조교수와 American Institutes for Research의 선임연구원을 거쳐 1956년부터 피츠버그 대학교의 심리학과에 근무하기 시작하였다. 1963년에 피츠버그 대학교에 학습연구 개발센터(Learning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LDRC)를 개설하여 1997년까지 소장으로 재직하였으며 현재에도 그곳의 명예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의 학문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며 그가 학습, 인지, 교수 심리학 분야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초기에 그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교육 분야에 프로그램 수업과 교수기계들을 도입하였지만 지금은 인간을 사고자(thinker)로 보는 관점을 지지하는 인지 심리학자로서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준거참조 검사, 적성 측정에서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 그리고 학습과정과 전문성(expertise)의 본질에 관한 분석 등 학습이론과 교수를 연결하는데 있어서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는 현재 인지이론을 교과목 평가에 적용하는 것과 학습에 대한 현대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과 훈련을 설계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Glaser는 학문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스웨덴의 고테보르그 대학교를 비롯하여 4개의 대학교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심리학회의 Thorndike Award(1981)와 Educational Testing Service
참고문헌
1.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전성연 편, 도서출판 원미사
2.『교육과정 이론과 분석』김인식외 2명, 교육과학사
3.『조화섭 교육학』조화섭 편저, 교육마을
4.『교수 학습의 과정』홍성윤, 교육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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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말 참고 잘 되었습니다!
    자세하게 잘 나와있고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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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omi8***
    (2006.06.07 20:5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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