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는가?

본론 - 1. 대안학교 교육의 의의
2. 대안교육 운동의 역사적 흐름
3. 대안학교의 운영목표, 운영방침
4. 대안학교의 관련법규 및 교육법
5. 대안학교의 종류
6. 대안학교의 현상황
- 졸업생들 현황
- 졸업생들의 모교에 대한 생각
- 일반인들의 생각 (설문자료)
7. 대안학교의 장점과 단점

결론 -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는가?

우리사회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지 겨우 5~6년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이전에도 제도권밖에서의 다양한 힐험을 시도한 학교들도 있었고 홈스쿨링을 하는 종교인들도 적지 않았지만 사회적인 파장을 불러 일으티며 교육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내지는 못했다. 그러나 지난 몇 년 사이에 대안학교라는 새로운 학교들이 여기저기에 생겨나고 또 나름의 교육적인 신념으로 홈스쿨링을 시도하는 가정들이 늘어나면서 제도권 밖에서 뚜렷한 하나의 흐름이 생겨나고 있다.
‘대안’교육 ? 어떻게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을지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말이 생명력을 얻는 것은 그 만큼 교육같지 않은 교육이 횡행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대안교육을 굳이 정의하자면 제도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정의가 그렇듯이 이 정의도 현실을 제대로 포괄하지는 못한다. 공교육 안에서도 새로운 실험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들과 대안교육의 흐름을 따러 떼어 생각하기는 어렵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실제로 많은 새로운 실험 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의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다. 따라서 제도 안이든 바깥이든 현재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대안교육이라 일단 정의를 하고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자.


Ⅱ 본론

1. 대안학교 교육의 의의

우리 사회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90년대 중반이다. 그러나 이 말은 자생적이기 보다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비국에서는 60년대 중반에서 70년대에 기존의 학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 때문에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을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라고 불렀다. 교육 백과사전에는 [대안학교의 의미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로 정의] 하고 있다. 여기서 ‘전통적인 것과 다른 경험’이 무엇을 뜻하는지? 학습자 개개인을 존중
참고문헌
http://dodks.netian.com/al-school2.htm
http://www.hanmaeum.hs.kr/html
http://www.infoschool.pe.kr/htm_3/daeahn_menu.htm
pp 422-440
http://dodks.netian.com/al-school3.htm
http://hakbumo.netian.com/Proposal/Proposal_01.htm
http://hakbumo.netian.com/Proposal/Proposal_03.htm
http://www.koreaedu.co.kr/
http://www.geochang.hs.kr/
http://www.hanmaeum.hs.kr/
http://www.seine.h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대안교육운동
  • 대안학교에 대한 기사가 심심찮게 실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가 처한 교육위기의 진단에 대한 개혁과 처방으로 부각되고 있는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그 이념적 지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대안교육의 유형별 분류 및 국내외 대안학교의 실천 사례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며, 나아가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논의해 본다.Ⅱ.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숨막히는 경쟁구조, 지식암기위주의 교육, 비인간화, 학력주의 사회

  • 교육학 대안학교
  • 전망이므로 이러한 행정적인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어야 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대안교육 현장의 실정은 재정. 인력 등 모든 면에서 부족하고 열악하다. ⑵ 사회적 인식의 한계.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하여 대안학교를 중도탈락자들을 수용하는 혐오시설쯤으로 여기고 거부하는 지역이기주의를 해소해야 한다. 올바른 교육을 위해 더 많은 사회적 인식과 투자가 필요한데 그렇지 못한 현실이 바로 대안교육의 당면과제이자 우리의 책임이

  • `간디학교`를 통해 본 `대안학교`
  •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로 자리잡고 있다. 1957년 소련이 미국보다 앞서 인공위성 스푸트닉호의 발사로 교육 정책에는 큰 변화를 가져왔다. 스푸트닉호 이후 미국 정부는 교육 예산을 증가시켜 학교 교육에 통제력을 강화하였고 이 후 학생들의 중도 탈락생, 학교폭력, 마약이 늘어나면서 부모와 교사들이 자구책으로 프리스쿨(Free school)을 도입하였다 한병호. 2001. 대안교육의 의의와 현황 그리고 전망. 진보평론 제 10호. 103-104p이풍길, 김수욱. 2001. 특

  • 교육학 홈스쿨링
  • 학교에서의 문제를 넘어서서 가정, 사회, 국가문제로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제 학교 공교육, 사교육등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은 없을까? 홈 스쿨링은 이런 생각에서 출발이 될 수 있다. 홈스쿨링은 바로 현재 교육정책과 대치되는 하나의 대안적 교육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홈스쿨링은 최근 많은 가정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에서의 교육적인 경험을 만들어내기 보다는 좀 더 충만한 삶을 사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이 과제

  • 관객개발을 위한 미국의 예술교육정책과 프로그램
  •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예술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보다 예술 행사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리포트는 또한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들에서뿐만 아니라 낮은 사람들에서도 예술교육이 예술참여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실증되었다. 중요한 요소는 학교 내에서의 예술에 일찍이 노출되는 것이 후에 성인이 되어서도 예술참여를 증가 시킨다는 것이다. 공연예술 수용과정별 유년기의 예술에 대한 사회화 유년기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