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 한국 제지산업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2 / 2015.03.12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자료 수집

제 2 장 제지산업의 개요
제 1 절 우리 나라 제지산업의 현황
1. 제지산업의 특징
2. 국제적인 위상
제 2 절 제지의 종류와 용도

제 3 장 제지산업의 시장구조
제 1 절 제지산업의 수급구조
1. 우리 나라 지류의 수급동향
2. 지종별 산업구조
제 2 절 제지산업의 규모
1. 제지산업의 비중
2. 제지산업의 구도
제 3 절 제지산업의 집중도
1. 매출액
2. 시장점유율
3. 고용인구
4. 자산
제 4 절 제지산업의 진입장벽
1. 규모의 경제
2. 정부의 규제

제 4 장 제지산업의 시장행위
제 1 절 국외 주요 제지기업들의 성장전략
1. 미국기업 주요 전략
2. 유럽기업 주요 전략
3. 일본기업 및 기타 국가 기업의 주요 전략
제 2 절 우리 나라 제지산업의 시장행위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판매 및 광고
제 3 절 제지산업의 가격 담합
제 4 절 제지산업의 해외투자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2. 해외투자의 유형
3. 해외 합작투자시 장․단점
4. 해외 합작투자의 강점
5. 해외직접투자의 현황

제 5 장 제지산업의 시장성과
제 1 절 제지산업의 자원배분의 효율성
1. 지류원료의 수급구조
2. 생산성 및 제조 원가 구성
3. 성장성과 수익성
제 2 절 제지산업의 기술적 효율성
1. 제품의 효율성
2. 가격의 효율성
3. 유통의 효율성
4. 판매 및 광고의 효율성
제 3 절 제지산업의 생산물의 성과
1. 생산물의 경쟁력



제 6 장 제지산업의 시장정책
제 1 절 시장 경쟁 촉진 정책
1. 시장구조 규제
2. 불공정 거래 규제
제 2 절 제지산업정책의 방안
1. 원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정책
2. 제지기술 개발 정책
3. 생산성 향상 정책
4. 경영 및 마케팅 정책
5. 환경보존의 정책

제 7 장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우리 나라 제지산업은 정부보호 하에 1960년대 이후 국가경제의 발전과 국민생활수준의 향상에 발맞추어 성장한 전형적인 내수중심산업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우리 나라의 종이 생산량은 1970년대 연평균 19.4%의 증가율을 보여 고도 성장을 기록하였다. 1979년 제2차 석유파동으로 인해 한 때 저성장세를 보이기도 하였으나 1980년대 중반이후 종이 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급속한 종이 생산량의 증가가 있었다. 이러한 종이 생산량의 증가는 국민총생산의 증가와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렇듯 제지산업은 국내 경제성장과 더불어 발전해 왔으며 제조산업의 중간재로서 생산활동을 위한 필수산업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오늘날 종이는 우리 실생활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고 문화산업의 소재로서 그 위치가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은 무엇보다 종이의 자급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류 생산량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소비하는 우리 나라 제지산업은 내수형 산업으로 성장해 오면서 국제적인 자유무역의 흐름에 따라 우리 나라가 WTO 체제에 편입되면서 제지산업의 개방정책을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일반지류의 수입관세가 1988년 20%이였던 것이 1998년 현재 8%로 낮아졌고, 2004년에는 지류수입 관세가 사라지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국내 제지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실인식과 상황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이 필수적이다. 또한 정부의 정책적인 방안으로서의 제안이 시급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우리의 산업구조에 대한 현상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하여 방안모색을 위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제 2 절 연구의 목적

이 연구는 산업조직론적 모델을 적용하여 한국 제지산업의 시장경제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지산업의 시장구조가 어떠한지를 밝히고, 그러한 시장구조에 따른 기업들의 이윤 추구 전략인 시장행위는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며, 그 성과는 어떠한지를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분석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분석 위에서 정책 연구로서 한국 제지산업의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를 한다.
첫째로 우리 나라 제지산업의 시장구조를 밝힌다.
제지산업의 구조를 측정하는 기준인 집중도를 살펴보고 집중이 될 수밖에 없는 요인으로서의 진입장벽을 분석한다. 또한 제지산업의 집중도를 밝혀내기 위해 각 기업별 매출액, 자산, 고용 인구 등을 파악하고 우리 나라 제지산업이 어떠한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제지산업이 완전경쟁을 이루지 못하게 한 진입장벽이 있는가와 어떤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가를 규명한다.
둘째로 우리 나라 제지시장구조에 따라 기업들이 어떻게 시장경제적 경쟁행위를 하는가를 알아본다.
참고문헌
◦고형석, “한국․인도 제지산업 현황과 해외 합작투자시 파트너 선정 및 주요 선 공 인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과학기술처, 「’96 과학기술연감」, 1996.
◦성길용, “동남아 진출 한국기업의 합작형태 분석”,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1993.
◦신대섭, “우리 나라 제지산업의 일반적 현황과 마케팅 믹스 전략”, 한양대학교 경 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이상노, 「국제마켕팅론」, 서울 : 무역경영사, 1991.
◦이송호, “국제환경표준규격화의 내용과 대책”, 입법조사분석실 정책연구원, 1999.
◦이재노, “우리 나라 제지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학교 무역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유영모, “우리 나라 제지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장재연, “한국 제지산업의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정갑영, 「산업조직론」, 서울 : 박영사, 1995.
◦정세열, “행정규제 개혁 및 경쟁 촉진”, 정책자문자료, 1998.
◦제일금융연구원, ’97 산업분석, 1998.
◦채정길, “해외직접투자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1.
◦한국신용평가회, 기업총람, 1998.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1997.
, 기업경영분석, 1998.
◦한국제지, 기획관리부, ’98년 지류생산 및 판매 현황, 1999.
◦한국제지공업연합회, 제지공업현황, 1998.

◦한국제지공업연합회, 펄프․제지통계연보, 1997.
, 펄프․제지통계월보 4월호, 1998.
, 「종이․판지 및 펄프제조 시설 현황」, 1998.
◦한솔제지, 「한국제지산업의 발전과정과 전망」, 1997.
◦허희령, “2000년대 한국의 펄프․제지산업 - 우리 나라 제지산업의 전망과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서울 : 제지공업연합회, 1990.
◦FAO, 1997.
◦PPI July,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문제점과 정책과제(노동)
  • 대한 감시와 규제를 위한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다국적 기업에 대한 감시와 규제의 필요성은 이미 다양한 국제규범들 속에서 공유되고 있다. 74년 UN 경제사회이사회가 다국적기업행동강령 초안을 마련(국제협정-Global Compact)한데 이어 ILO에서도 다국적기업규제규범이 마련(2000년 11월, ‘다국적기업과 사회정책에 대한 삼자 선언’)되었고, OECD‘국제투자와 다국적기업위원회’는 지난 76년에 채택된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이 실효성

  • [미국 경영][미국 방송경영][미국 품질경영][미국 참여경영][미국 학급경영][미국 웹경영 분석]미국 경영학, 미국 지식경영, 미국 방송경영, 미국 품질경영, 미국 참여경영, 미국 학급경영, 미국 웹경영 분석
  • 관한 탐색적 사례, 경희대학교박준식(1996), 미국기업에서의 참여경영 시스템 도입 추세와 이에 대한 논의,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반병길(1966), 미국 경영학의 체계 및 방법론비교, 한국사회과학연구원백미숙(2005), 미국 방송의 자유와 독점 규제, 한국언론학회원동욱(2010), 경영판단 원칙의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 :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상사법학회오태근 외 1명(1997), 미국 경영관리이론의 외국에의 적용,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 [통계분석] 매체와 영화 소비와의 관계
  • 연구 결과현재 ‘실미도’ 나 ‘태극기 휘날리며’가 천만 관객을 돌파하는 등의 우리나라 영화 산업은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TV, 신문, 잡지 등의 매체는 수용자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더욱이 영화 정보원으로써의 미디어를 고려해 볼 때 신문, 잡지, TV, 인터넷 등의 매체에 많이 노출될수록 그 영화는 더욱 흥행에 성공한다는 결론을 도출해 내었다. PS. 교수님께서 열성적으로 가르쳐 주셨지만, 저희 들이 많이 못 따라

  • 직무만족의 개념과 영향을 주는 요인
  • 대한 만족은 직무와 관련된 여러 측면에 대해서 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정서적 반응을 의미한다. 가령, 임금, 감독, 승진기회 등이 요인별 만족으로 자주 연구된 측면들이다(이수진, 1994 재인용) 이수진, 1994, Ibid.. 국내 연구를 살펴보면, 김경동(1969) 김경동, 1969, “종업원의 직무만족 측정을 위한 2개의 척도”, 「행동과학 2권 2호」, 한국행동과학연구소, 9.은 직무만족을 개인의 직무에 대한 적응을 말하며 조직환경과 개인특성과의 상호작용의 결과

  • [디지털경제학] SDTV와 HDTV의 우리나라와 세계 시장 현황 및 Digital TV 도입 영향 분석
  • 발전방안 연구>(한국방송공학회,1999) 홍기선외,(나남출판,2000)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박경세,(한국방송개발원, 1997) 박지형,(세종출판사, 1999) 주정민,김국진 박강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