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문제와 사회복지적인 대책(학교폭력, 학교폭력과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12 / 2015.02.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많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행동 유형

2.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학교폭력의 실태
2) 학교폭력의 문제점

3.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
1) 가정의 원인
2) 학교의 원인
3) 사회의 원인

Ⅲ.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대책
1. 피해학생에 대한 지지와 보호
2. 가해학생에 대한 개입
3. 가정과 관련된 대책
4. 학교환경의 재구조화
5. 지역사회와 관련된 대책 (NET WORK 구성)

Ⅳ.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생을 위한 학교 교육의 목적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며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학교는 지나친 입시경쟁위주의 단편적인 교과 학습과 처벌 위주의 학생생활지도로 인해서 학생들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이며, 중퇴, 폭력, 임신, 가출, 자살, 약물남용 등의 다양한 학생 문제를 가지고 있는 장소로 변해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학교폭력 문제는 이미 우리 사회에서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 위험 수위를 넘어서 심각한 가정, 학교, 사회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그 피해자 및 가해자도 중·고등학생을 넘어 초등학생으로 저연령화되고 있는 등 매우 염려스러운 일이다. 이처럼 학교폭력 문제는 그 발생 빈도와 강도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어 청소년기에 있을 수 있는 단순한 일탈이나 혼란으로 간주하기 어렵게 되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김애정,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유정남,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이미희, “학교폭력 가해경험 유무에 따른 자아정체감수준 및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차이“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이장현,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 대처방안”,〔청소년보호지도연구 제1집〕, 한국청소년보호지도학회,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 및 왕따 문제 원인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예방법 및 사회복지정책대안을 제시해보시오.
  •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 및 왕따 문제 원인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예방법 및 사회복지정책대안을 제시해보시오.Ⅰ 서론최근에 우리나라의 핫이슈는 학교폭력 및 왕따로 인한 사회문제이다. 이에 따라 학교를 비롯한 정부에서 학교폭력 및 왕따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는 있지만 그 대책은 현실적으로 미흡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피해청소년은 학교폭력 및 왕따로 인한 두려움으로 등교를 꺼려하거나, 대인관계를 꺼리는 사

  • [사회복지] 학교 폭력 실태와 관련 프로그램 분석
  • 사회복지 전문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어떻게 이 문제를 사회복지적으로 해결하고 있는지 현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1. 학교 폭력의 정의학교 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이다.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규정)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 환

  •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문제가 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대처방안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형사사법절차에서 학교폭력의 가해학생은 다른 소년범죄자와 마찬가지로 소년법에 의해 처리된다. 그러나 교육적 선도와 복지적 처우와 학교폭력 피해자 보호정책의 필요성과 정부학교지역사회의 협력체제의 구

  • [청소년복지론] 학교 폭력 청소년 문제
  •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23.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과 종류31) 학교폭력의 특징32) 학교폭력의 종류4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54. 학교폭력의 실태61) 학교폭력의 현실적인 문제-62) 최근 발표된 학교폭력 실태65. 학교폭력의 발생현황-71) 현황-76.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책 87.

  •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책 방안
  •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책 방안 ○.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상담활동의 활성화 1.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활성화 학교폭력은 가해학생과 피해학생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 주변의 관중, 방관자를 포함한 집단의 문제로 파악하여야 한다. 학교폭력이 어느 학교에서나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조기에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학교폭력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장소가 학교라는 사실은 교사에 의한 폭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