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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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 말
Ⅱ. 본론
1. 인물과 인물에 따른 서술구조
(1)영수
(2)영호
(3)영희
2. <난&쏘&공>에서의 시점 이동의 효과
(1)타소설과의 비교
(2)시점 이동의 궁극적 효과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여는 말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도시 빈민의 궁핍한 생활과 자본주의 모순 속에서 노동자의 현실적 패배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 있다. 같은 제목의 연작 열두 편 중에 대표작으로, 이 소설은 특히 1970년대 한국 소설의 기념비적 예광탄이라고 평가된다. ‘난장이’로 등장하는 도시 노동자의 여러 문제는 우리 사회가 당면한 엄연한 현실이다.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철거되는 삶의 터전, 최저 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임금 수준, 열악한 작업 환경, 가진 자의 억압과 술책 등 당시 사회의 모순을 짊어진 한 전형이다. 작가는 ‘난장이’로 대변된 가난한 소외 계층과 공장 노동자의 삶의 모습, 1970년대의 핵심 문제인 노동 조건을 폭로한다. 여기에 시점의 잦은 이동 등의 기법적 새로움과 함께 서정적인 아름다움까지 보여 준다.
<난․쏘․공>이 장르의 삽입, 시제의 혼합, 짧은 문체 등 작품의 구조적 측면에서 독특한 방식을 보여주었고, 작품 내적으로 환상과 현실의 대립구조, 계층간의 갈등구조 등을 확실히 띠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대한 논의는 작품의 갈등․대립 구조나 환상성, 참신하고 생경한 서술방식에 집중되어 왔다고 본다. 그러나 갈등을 전개하고, 해결하는 ‘인물’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작가가 독자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시각인 ‘시점’에 대한 고찰이 없이는 다각도에서 작품을 볼 수 있는 기본적인 발판이 마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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