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영, 야외교육의 의의, 산행시 주의점, 산행시 준비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7 / 2015.01.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야외 활동이란?
2. 야외 교육의 의의
3. 야외 교육의 특징 및 필요성
4. 산행시 준비물
5. 산행시 주의 및 유의점
♧ 등산요령 , 부상과대처법
본문내용
1. 야외활동이란?

야외활동이란, 자연자원을 이용하는 교육활동을 통하여 이를 애호․보존하는 것을 배우며 지적, 정조적, 보건체육적 및 레크리에이션적인 모든 야외활동에 의해서 창조성과 사회성을 기르고 또한 건강한 심신을 육성함으로서 교육효과를 얻고자하는 활동이라고 하겠다. 야외교육이란 말을 1948년 미국의 교육관계의 제 단체가 학생에 대하여 야외의 교육경험을 갖게 하기 위해 캠프를 실시할 것을 결의하고부터 야외교육이란 말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야외교육과 야외활동을 혼돈하는 것도 있으나 야외활동은 야외교육의 수단이고 야외교육의 소재이다. 즉, 야외교육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와 같은 활동을 행하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체육과 Sports와의 관계와 동일하다.
야외교육을 광의적으로 해석하면 야외에서 행하는 모든 활동을 지도하는 것으로 생각되나 일반적인 의미에서는 야외활동 형식의 정리된 Sports나 특정의 연구조사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주로 자연을 이용해서 광대한 야외에서 행하는 레크리에이션적인 활동을 지칭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야외 교육의 의의
야외 활동은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활동을 말하며, 자연을 이용한 넓은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레크리레이션 활동을 가리킨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하이킹,싸이클링,등산,야영,수영,낚시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야외 활동은 참가자들에 새로운 환경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 자연의 세계를 알게 하는 즐거움과 반복적인 일상생활의 속박에서 벗어나 해방감을 맛 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친구나 동호인과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정신적인 양식으로 체험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야외 활동의 목적은 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자기 본위의 오락이 주가 되므로 그것에 의해서 즐거움을 얻는 데 있으며 활동의 결과보다는 활동 그자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야외 활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주요한 교육적 효과는 첫째, 자연을 이용하므로 창조성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심신을 건전하고 강인하게 단련할 수 있다. 셋째, 맑은 공기와 자외선이 인체의 신진대사를 도와 활동 의욕을 왕성하게 한다. 넷째, 자연에 대한 무한한 흥미를 갖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과정이 표방하는 핵심 아이디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종전의 우리 교육이 지나치게 교사, 교과 내용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데 대한 일종의 반성(反省)으로서,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무시한 채 획일적으로 적용되어 온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능력, 적성, 흥미, 진로 등이 고려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하나로

  • [레저심리학] 레저공간에서의 Outdoor Activity
  • 시로 지은 초막 등에서 일시적인 야외생활을 하는 여가활동. 야영 또는 노영이라고도 한다. 캠핑의 본래 의미는 동지끼리 협동생활을 한다는 것으로, 자연 속에서 서로의 인격에 접촉하는 소박한 협동생활을 함으로써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또 등산 수영 낚시 기타 야외 활동을 통해 자연에서 배울 뿐만 아니라 신체를 단련하는 것에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캠핑에 교육적 의의를 부여하고, 일정한 프로그램 아래 집단생활을 실시하게 된 것은 19

  • [관광자원론]위락적 관광 자원(경주보문단지 방문)
  • 야외의 일시적인 생활을 하는 것으로 넓은 의미로는 고정된 방갈로․코티지․이글루․오토캠프 등을 이용하는 것과 굴․설동 등 자연의 지물을 이용하는 것, 숙박설비를 전혀 갖지 않은 야영 등도 포함한다. 캠핑은 유목생활에서 그 기원을 찾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1860~1920년에는 레크리에이션 중심의 캠핑이 이루어졌으며, 개척정신과 모험심 충족 및 건강의 증진을 목적으로 하였다.1920~1950년에는 공동생활을 통한 질서와 규칙준수 등의 교육을 목

  • [사회과학] 야영생활
  • 야영활동의 분류야외활동은 크게 교육야영, 그룹야영 그리고 기타야영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교육야영교육야영은 조직적 활동으로 교육적 의미를 띄어 그 규모가 큰 점이 특징인데, 야영학교 이것은 흔히 임간학교, 임해학교로 나누어진다. (2) 그룹야영그룹야영은 여가를 즐기는 것이 기본 목적이므로 행동이나 생활에 대해서 사전에 계획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목적이 분명치 않아 개방된 분위기에서 야영 시 여러 가지 문제점이 파생

  • 야외교육이란 무엇인가?
  • 제1장 야외교육이란 무엇인가1. 야외 교육의 의의오늘날의 우리들이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고도의 물질문명과 정보 체계의 발달로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생활의 조건을 갖추게 되었다. 과학 기술의 혁신은 종래의 우리생활을 육체노동 중심에서 정신노동 중심의 생활로 전환시켰으며 작업의 기계화는 우리에게 보다 많은 여가시간의 증대를 가져다주었다.그러나 이러한 문명의 혜택과는 달리 그 이면에는 작업의 기계화에서 오는 단조로움, 도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