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영, 야외교육의 의의, 산행시 주의점, 산행시 준비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7 / 2015.01.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목차
-
1. 야외 활동이란?
2. 야외 교육의 의의
3. 야외 교육의 특징 및 필요성
4. 산행시 준비물
5. 산행시 주의 및 유의점
♧ 등산요령 , 부상과대처법
- 본문내용
-
1. 야외활동이란?
야외활동이란, 자연자원을 이용하는 교육활동을 통하여 이를 애호․보존하는 것을 배우며 지적, 정조적, 보건체육적 및 레크리에이션적인 모든 야외활동에 의해서 창조성과 사회성을 기르고 또한 건강한 심신을 육성함으로서 교육효과를 얻고자하는 활동이라고 하겠다. 야외교육이란 말을 1948년 미국의 교육관계의 제 단체가 학생에 대하여 야외의 교육경험을 갖게 하기 위해 캠프를 실시할 것을 결의하고부터 야외교육이란 말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야외교육과 야외활동을 혼돈하는 것도 있으나 야외활동은 야외교육의 수단이고 야외교육의 소재이다. 즉, 야외교육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와 같은 활동을 행하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체육과 Sports와의 관계와 동일하다.
야외교육을 광의적으로 해석하면 야외에서 행하는 모든 활동을 지도하는 것으로 생각되나 일반적인 의미에서는 야외활동 형식의 정리된 Sports나 특정의 연구조사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주로 자연을 이용해서 광대한 야외에서 행하는 레크리에이션적인 활동을 지칭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야외 교육의 의의
야외 활동은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활동을 말하며, 자연을 이용한 넓은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레크리레이션 활동을 가리킨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하이킹,싸이클링,등산,야영,수영,낚시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야외 활동은 참가자들에 새로운 환경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 자연의 세계를 알게 하는 즐거움과 반복적인 일상생활의 속박에서 벗어나 해방감을 맛 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친구나 동호인과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정신적인 양식으로 체험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야외 활동의 목적은 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자기 본위의 오락이 주가 되므로 그것에 의해서 즐거움을 얻는 데 있으며 활동의 결과보다는 활동 그자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야외 활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주요한 교육적 효과는 첫째, 자연을 이용하므로 창조성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심신을 건전하고 강인하게 단련할 수 있다. 셋째, 맑은 공기와 자외선이 인체의 신진대사를 도와 활동 의욕을 왕성하게 한다. 넷째, 자연에 대한 무한한 흥미를 갖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