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활용방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미술치료활용방안0k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안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미술치료의 개념과 적용
1. 미술치료의 개념
1) 내면으로부터의 표현
2) 미술치료= art as therapy(과정) + art in therapy(작품)
가. Naumburg
나. Kramer
다. Ulman
2. 미술치료의 의의와 적용
1) 미술치료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행해진다.
2)미술이 가지는 경험적 특성 때문이다.
3) ‘미술’과 ‘치료’라는 단어의 결합 또한 혼돈스러울 수 있다.
4) 미술치료에 대한 혼돈은 미술치료사 자신에게서 비롯된다.
3. 미술치료의 필요성
1) 아동은 심상으로 생각을 한다고 할 수 있다.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3)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4)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2장. 학교현장에서의 미술치료
1. 진단 및 지도 방안
1) 진단
2) 지도 방안
가. 지도방안
나. 측정도구
2. 지도의 실제
1) 나의 강점 찾기 미술활동 프로그램
2) 마음나누기 상담
3. 지도 결과와 맺는 말
1) 지도 결과
Ⅲ. 맺는 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970년 중반 미국에서 설립된 단체인 'Very Special Art'의 연구에 의하면 미술이 지각과 정서문제에 상당히 관련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1982년 'Very Special Art'의 연구에서는 미술기술을 터득하는 것은 장애아동의 자신에 대한 개념,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개념을 향상시킨다고 제안하였다. 장애아동으로 진단을 받은 아동은 미술을 통해 생산적이며 창조적, 건설적인 무엇인가를 해 낼 수 없다는 생각은 잘못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그들은 작업 방법과 형태가 모두 다르지만 각자의 방식으로 독특한 표현을 할 수 있다(김동연, 1996). 똑같은 정신분열증이라는 진단을 받은 아동들이라 할지라도 미술작품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그들의 개체성이다. 분명히 그들은 미술매체를 가지고 서로 다른 방법으로 일부는 주로 조작적 놀이와 긴장완화를 위해, 일부는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개념의 명료화를 위해, 그리고 일부는 그들의 세계를 조직화하고 상세화하기 위해 미술매체를 이용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개별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가끔 결함보다는 오히려 능력을 반영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의 미술은 적절한 과정, 형태, 혹은 상징적 지침서에 의해 진단적 수준으로 표현 될 수 없다. 같은 진단적 범주에 속한다고 판단된 아동들이라 할지라도 서로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며, 색칠하고, 그린다.
- 참고문헌
-
박경애, 인지 정서 행동치료, 서울 : 학지사, 1998.
여광응 외,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2003.
이상복, 이상훈, 이효신 편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행동지도 방법,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6.
송영혜(1997), 놀이치료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이혜련(1994), 정신지체, 소아정신건강 16호.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편(1999),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 대학교 출판부.
Brody.V.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77). 발달놀이치료, 상조사.
Gumaer.K 원저. 이재연 외 공역(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성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지역아동센터-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0k
- 유아교육평가4공통)아래에제시된 관찰주제가운데 하나를 선택-놀이상호작용-하여관찰후행동분석하고 어떤교육이나프로그램 혹은 교사의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0k
- 독거노인의 문제점과 고독사 해결방안0k
- 고위험모아간호학3공통) 아동간호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문제들과 해결방안 아동간호사에게 아동의 성장, 발달지식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0K
- 비영리기관운영관리3공통) 가정복지관련비영리기관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이용자로 참여하고 기관-서초구 앵재동노인사회복지관-의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운영개선방안 등을 보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