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개화기의 시가와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화기시대의 사회와 문학경향
2.개화기시대의 시가의 요약
3.개화가사
4.창가
5.신체시
- 본문내용
-
1. 개화기시대의 사회와 문학경향
한국 근대 문학의 출발을 1894년 김홍집 등 개화파에 의하여 단행된 갑오 개혁 전후기에 두고 있음은 이제까지의 통념이다. 이에 대한 이설로 조선 후기의 영·정조까지 소급하려는 기도가 있었으나, 이것이 정설로 확립된 단계에 이르지는 못한 것 같다. 적어도 이런 문제 제기가 객관적 타당성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그 확실한 논거로서 작품이 밑받침돼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경우도 예외는 아닌 듯 싶다. 영·정조에서 비롯되는 실학과 운동은 근대화 과정의 전단계로서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그것은 서구 문화 및 사상의 도입이 구체화되고 근대적 신교육의 실시된, 어느 만큼 성숙의 단계에 이르러서야 가능했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근대화 운동'이란 자체의 전통에 대한 비판과 자각에서도 형성되지만, 그보다 외래적 영향을 받아 이루어지는 경우도 없지 않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중국과 일본을 매개로 유입되기 시작한 서구 문화는 세찬 저항을 받아 전통 사상과의 심한 갈등을 보였다. 아직도 '새로움'의 수용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았던 시대성의 반영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