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행복한 교사의 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행복한 교사의 조건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2. 행복한 교사의 조건
1) 자아개념의 확립
2) 교수효능감
3) 직무만족
4) 조직환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첫째,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1차적인 역할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이들의 신체 및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부모를 대신하여 하루의 대부분을 어린이집에서 머무는 영유아들을 가정에서 느끼는 안락함과 부모로부터 느끼는 따뜻함으로 안전하게 보호하고 돌봐주어야 한다.
둘째,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 및 평가하여야 한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이나 자신의 교육철학을 토대로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보육교사는 교수학습 계획자로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

.
..
2. 행복한 교사의 조건
1) 자아개념의 확립
자아개념이란 용어는 철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하여 보자면, 자아개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 또는 지각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한 개인이 자신의 외적인 용모나, 지적 혹은 사회적인 능력 및 기술, 의미 있는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음 등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나 느낌 및 지식의 총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개념은 자기 개인이 어떤 존재인지를 인지적으로 인식하는 자기인식, 자신을 어느 정도로 중요한 존재로 여기는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자아존중, 자신의 능력을 어느 정도로 평가하는지를 알 수 있는 자아효능감,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자기통제능력의 하위요인들은 분석함으로써 알 수 있고, 발달시킬 수 있다. 보육교사의 자아개념은 교사로서의 능력에 대한 신념과 행복,
참고문헌
- 이은상외, “보육교사론”, 공동체, 2013
-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 김향라, “한국폐미니즘시 연구”, 경상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위탁과 아동복지
  • 연계9) 가정위탁업무 종사자 교육 활성화10) 직권 가정위탁보호제도 도입< 현장실습 - 선덕보육원 >1. 실습기관1) 위치2) 아동 및 직원현황3) 주요프로그램2. 활동내용1) 활동일시2) 주요활동(1) 주일학교 교사(2) 식목일 꽃 심기(3) 아이들과 놀아주기(4) 학습지도(5) 부활절행사 참여3. 개선점1) 아이들의 자존감 회복2) 상담과 다양한 심리치료 프로그램 제공3) 보육원 아이들을 위한 1:1 멘토링 사업4) 후원제도 활성화5) 많은 학습기회 제공

  • [학교사회복지] 아동복지 기관방문
  • 보육이나 언어지도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임상심리사와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4) 지역사회와의 연계 사회복지시설의 가정폭력 상담소와 같은 곳들은 학교의 복지적 측면에 있어서의 연계에 대한 관심이 많다. 그렇지만 실제로 직접적으로 자원을 제공한다거나 서비스를 주는 등의 이상적인 연계는 어렵고,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해주는 중간자의 역할을 한다. 즉, 지역사회의 자원과 학교의 자원을 잘 활용하

  • 보육정책에 대해 아래의 목차에 맞추어 분석하시오.
  • 행복한 경험을 하기 위한 기관으로 가정과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계획시행하여야 한다. 유아원에서의 프로그램이 유아의 교육과 보호의 기초가 되며 교육적 사회적 건강 사항 및 점심, 간식 등 영양과 낮잠 등 위생적 기초 생활지도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4. 우리나라의 보육정책1) 보육교사우선 전문성을 지닌 보육 인력의 확보이다. 보육교사가 지녀야할 전문적 자질로는 보육실행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D형]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복지적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보육서비스의 유형3.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복지적 의의1)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개념2)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복지적 의의(1) 아동복지 및 가족복지의 지원(2) 사회문제 예방의 역할(3) 지역사회복지 지원 기능4.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성격과 유형1)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성격2)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유형5.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현황과 현재의 쟁점1)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현황2) 방과 후 보육서비스 현재의 쟁점 (1) 보육교사의 근무시

  •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조건은 보육시설 안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의 과정과 관련된 것으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의 질, 교사의 민감성과 반응성, 교사와 아동간․부모간의 의사소통, 그리고 발달에 적합한 교육활동 제공 등에 영향을 미친다. 보육교사란, 영유아를 교육적으로 가르칠 뿐 아니라 그들과 이야기하고 하루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지내며 격려해주고 존중해주는 존재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