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학습 금지법] 선행학습 금지법 찬반토론,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과 사례 및 선행학습 금지법의 찬반토론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선행학습이란?
2. 선행학습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3. 해외의 선행학습 사례
1) 일본
2) 미국
4. 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한 찬성의견
1) 선행학습은 공교육 붕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선행학습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약화시킨다.
3) 공교육의 활성화와 사교육비의 경감효과
5. 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한 반대의견
1) 선행학습은 학습곤란을 해소시켜준다.
2) 선행학습 없이는 학습목표를 성공시키기는 힘든 경우가 많다.
3) 사교육에 대한 억제보다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6. 선행학습 해소 및 학교 교육 개선 방안
1) 학교 밖 요인 해소 방안
2) 학교 교육 개선 방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선행학습이란?
선행은 일반적으로 어떤 것보다 앞서 가거나 앞에 있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선행학습이라는 용어가 교육계에서 쓰이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로 이는 과외학습의 만연과 관계가 있다. 그러나 교과의 선행학습이 최근에 이루어진 현상은 아니다. 입시 중심의 교육체제에서 학교교육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학원 등의 사교육을 받으며 남들보다 앞서야 한다는 생각에 학교의 진도를 먼저 배우는 선행학습이 널리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교육은 ‘각급 학교(초·중·고등학교)의 학교교육(정규 교육활동,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이외의 수업을 받는 일체의 교습 행위’로 정의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사교육이 학교 진도를 앞서 나가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사교육은 선행학습의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선행학습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학교 학습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의 결과는 그 학습과제에서 기대하는 일정수준에 도달하느냐 못하느냐에 있다. 이것을 각 학습과제에 관련시켜 보면 학습에서의 성취, 미성취, 혹은 성공, 실패와 그에 따른 지적 성취 경험과 지적 미성취 경험이다.
수학이나 과학교과와 같이 위계성이 강한 과목에서는 한 학습과제에서의 성공, 실패의 결과는 다음 학습과제에서의 성공,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특정 학습과제의 성공은 다음 학습과제에서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되지만 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선행학습과제에서의 실패는 그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다음의 학습과제의 실패를 예측할 수 한다. 이러한 계속적 실패로 학습자는 학습의 결손이 축적되어 나가게 되고 장기화 되면, 교육의 실패라는 결과가 발생한다.
Bloom은 이러한 지적 시발행동에 대한 연구를 종합한 결론에서 “지적 시발 행동은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학습과제에서 나타나는 학업성취의 변이 즉, 개인차를 약 50%정도 결정한다.”
- 참고문헌
-
권수미, 초등학교 수학 선행학습 실태 분석,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김미정, 선수학습 보충방법에 따른 수학과 학업 성취도와 태도의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8.
김신, 공교육 위한 선행학습 금지법 ‘독 묻었다’, 스카이데일리, 2014.
김양분, 선행학습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개발연구소, 2002.
김정민, 학교교육 내 선행학습 유발 요인 분석 및 해소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3.
김혜영, 수학 선행학습의 실태와 선행학습에 대한 학생의 인식, 선행학습의 여러 변인과 수학 학습 태도와의 관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8.
오근철, 선수학습 및 직접교수를 통한 수학학습장애 위험 학생의 분수 지도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이종각, 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2003.
이종태?김양분 외,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수탁연구 CR 2002-5, 한국교육개발원, 2002.
차종환, 이것이 미국교육이다, 나산출판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 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미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미술의 기본요소(점, 선, 면 등)를 경험할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작성하세요
- `병신과 머저리` 플롯 분석
- 국문학 개론 향가鄕歌향가의 내용 향가의 특질
-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 분석
- 황금비 캘리퍼스 만들기
- 도덕과 고등 도덕 본시 수업계획Ⅲ국가와 민족 윤리 민족과 윤리 자민족 중심주의와 세계주의를 넘어서
- 향가정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