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유아교육] 현대사회와 전자매체 - 아동과 텔레비젼 환경, 아동기 텔레비전 중독증, 아동과 텔레비전의 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아동과 텔레비전 환경
1) 텔레비전의 긍정적인 측면
2) 텔레비전의 부정적인 측면

2. 아동기 텔레비전 중독증
1) TV 중독에 관한 이론적 접근
(1) 도피이론
(2) 스트레스 감소라는 측면에서 보는 견해
(3) 사회부적응이론
(4) 자극이론
2) TV 중독증 아동의 성향
3) TV 중독의 예방

3. 아동과 텔레비전의 폭력
1) TV 폭력의 영향에 관한 이론적 접근
(1) 사회학습이론
(2) 정화이론
(3) 텔레비전 폭력과 감각
(4) 폭력물과 아동 개개인의 심리적인 성향
(4) 텔레비전의 바람직한 활용방안
2) TV를 활용하는 바람직한 방향
(1) 비판적인 TV 시청
(2) 부모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과 텔레비전 환경

a. 현대사회의 아동은 태어나서부터 텔레비전에 노출되고, 빛을 감지하기 시작하면서 텔레비전을 알아볼 수 있게 됨
b. 첫돌이 되기 전에 하루에 1시간 반 정도 TV를 시청하게 되고, 대부분의 유아들은 3세 정도가 되면, TV 시청습관이 형성됨
c. TNS 미디어 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TV 시청시간은 주중 3시간 13분, 토요일 3시간 54분, 일요일 4시간 23분이며, 4~9세 남아는 2시간 45분, 여아는 2시간 53분 시청하고, 65~69세 할아버지는 하루 평균 7시간 15분으로 가장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보고됨. 그러나 최근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TV시청시간이 감소추세임


※ 어린이들이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동기
① 시간을 보내기 위해 시청한다 : 습관적으로나 시간을 메꾸기 위해 시청하게 되는데, 뉴스보다는 코미디나 가벼운 오락물을 시청
② 학습을 위해 시청한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거나 학교에서 못 배운 것들을 배우고, 문제해결을 위해서 시청
③ 친구를 얻기 위해 시청한다 : 외동이의 증가로 형제, 자매가 없는 경우가 많아 TV를 친구삼음
④ 보육용으로 시청한다 : 방송이 되지 않는 낮시간에는 비디오 테이프를 틀어 놓고, 방송이 되고 있는 시간에는 방송을 틀어 놓고 어린이들을 조용하게 만드는 일을 흔히 볼 수 있음
⑤ 현실도피를 위해 시청한다 : 부모의 심한 요구나 무겁고 불편한 집안 분위기로부터 도피, 학교에서의 불행한 경험으로부터의 해방을 위해 텔레비전을 시청


참고문헌
조복희, 곽혜경 외 저,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2014
이사라, 이주연 외 저, 현대사회와 아동발달, 청목출판사 2009
김순옥, 박은주 외 저, 아동복지론, 동문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아동문화의 고찰
  • 목 차Ⅰ. 본 론1. 아동문화의 개념 2. 아동문화의 특성 3. 현대 사회와 아동문화 1) 현대 사회와 아동 문화의 환경문화2) 아동의 성장문화 변화4. 현대 사회와 아동교육1) 아동 교육의 중요성2) 아동교육의 내용과 방법5. 현대 사회와 전자매체1) 아동과 텔레비전2) 아동과 비디오게임3) 아동과 컴퓨터6. 아동문화의 영향참고문헌아동문화의 고찰1. 아동문화의 개념문화란 사회의 성원들에 의해 학습되고(learned), 공유되고(shared), 양성화되면서(patte

  •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대중매체
  • 현대 사회에서는 과학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책,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뿐 아니라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와 인터넷 등 전파 매체도 등장하여 급속히 발달하고 있어서 현대 사회의 간접적 의사소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어 수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중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대중매체가 현대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개인, 가정, 학교, 직장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체의 문화, 정치, 교육, 의료, 환경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이

  • [인간발달과 상담] 아동과 청소년들, 문화 환경 관계
  • 사회화의 대향자로서의 학교2) 학교교육의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3) 정규학교에서 멀어지는 청소년들4) 학교교육의 현실과 비판, 그리고 대응책4. 또래관계 1) 또래관계와 발달양상 2) 또래가 미치는 영향3) 또래관계의 좌절 : 집단 따돌림Ⅲ. 결 론Ⅳ. 요 약Ⅰ. 서 론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Speed의 시대 속에 살고 있다. 늘 새롭게 변화하는 것들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환경에 맞추어 가며 관계성을 지니며 살아간다.주로 아동들은 시각적

  • [사회학] 인터넷 활용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회적 기능장애가 생길 때 인터넷 중독증이라고 진단한다 내성이란 인터넷에 매달리는 시간이 자꾸 길어지고 오래 머물러도 만족을 얻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금단증세로는 인터넷을 하지 않을 때 이제까지 우리가 사용해 왔던 많은 다른 매체들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또한 다소간의 약점을 갖고 있다. 문제점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음락 폭력 등 불건전 문제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사회적으로 배척되어야 할 내용으로 크게 음란물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