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시장] 외환, 외환시장, 환율의 개념,성격,특징,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외환시장
Ⅰ. 외환의 성격
1. 외환의 개념과 성격
2. 외환의 종류
Ⅱ. 외환시장
1. 외환시장의 개념
2. 외환시장의 특징
가. 24시간 시장
나. 점두시장
다. 범세계적 시장
라. 2가격 시장
마. 통신매체이용시장
Ⅲ. 환율
1. 환율의 성격
2. 환율제도의 종류
가. 고정환율제도
나. 변동환율제도
3. 우리나라의 환율제도
- 본문내용
-
외환시장
(1) 외환의 성격
1) 외환의 개념과 성격
개방화 ․ 국제화시대를 맞이하여 상품교역, 해외여행, 기업의 해외진출 및 외국기업의 국내투자, 내국인의 해외증권 및 부동산 취득, 해외로부터의 자본차입 등 여러 방면에서 국제거래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특히 해외여행을 하고자 할 베, 국내의 제조업자가 생산한 제품을 해외로 수출할 때, 제품 및 용역의 수입업자가 외화로 표시된 수입대금을 지급하기 위해 원화를 해당외화로 교환할 때, 해외증권을 사거나 팔 때, 외국으로부터 외화자금을 차입하거나 대여할 때 항상 우리는 외환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 한 외환의 문제는 재화와 용역은 국제적 이지만, 통화는 국가마다 다른 형태로 통용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용도에 따른 적합한 형태의 통화로의 교환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간 거래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수단이 바로 외환 또는 외국환(foreign exchange)이다. 오늘날 세계 각국은 물물교환이나 실물로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거래에서 외환율 사용하여 결제하고 있다. 즉 외환이란 국가 간의 채권 ․ 채무를 결제하기 위하여 자금을 이동함에 있어서 현금(외국화폐)을 직접 수송하지 않고 외국환은행을 중개자로서 활용하는 수단을 말한다.
한편 외환은 국내통화간의 교환인 내국환과는 그 기본 성격은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외환은 국제간의 채권 ․ 채무의 결제에 이용되기 때문에, 이종통화의 교환비율인 환율에 영향을 받게 된다. 즉 내국환의 가치가 할인율인 국내금리에만 영향을 받으나, 외환은 표시환율의 변동시 그 가치가 변동하는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둘째, 외환의 결제기간이 대내거래보다 길고 거래금액이 보통 대규모이므로, 거래당사자간에 금리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즉 외환으로 대외채무를 결제하고자 외환율 외국에 보낼 때에는 일정한 우편기간이 소요되므로 해당기간에 대한 이자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셋째, 외환의 경우 외환거래의 당사자들 중에 적어도 한 사람은 외국에 소재하고 있는 경우에 발생하므로, 어느 나라의 법률을 적용해야 하는지의 문제가 발생한다.
넷째, 내국환의 경우 결제차액은 어음교환소를 통해 최종적으로 중앙은행에 의해 조정된다. 그러나 외환거래의 결제차액은 중앙은행을 통한 청산제도 내지 국제금융 ․ 외환 시장 및 국제금융기구 등에 의해 조정된다.
다섯째. 내국환은 대내거래의 결제수단으로 자유롭게 이용되고 있으나, 외환은 대외거래의 결제수단으로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외환이 부족한 국가에서는 이용을 관리하거나 규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