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 관리통제 문제점] 해외자회사를 관리통제하는데 따르는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 관리통제 문제점

Ⅰ. 지리적 거리와 언어장벽

Ⅱ. 준거틀의 차이

Ⅲ. 문화적 가치관의 차이

Ⅳ. 본사 및 현지국이 부과하는 제약조건

1. 본사가 부과하는 제약조건
2. 현지국이 부과하는 제약조건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 관리통제 문제점

(1) 해외자회사들을 관리통제하는 것은, 수반하는 특수문제점들 때문에, 대단히 복잡하고도 어려운 과업(task)이다. (2) 다국적기업 본사와 해외자회사들 사이의 정보흐름(flow of information) 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아래 주요국제변수들(major international variables)의 작용 때문이다.

1. 지리적 거리와 언어장벽

전화, FAX, Internet, Multimedia, 여타 정보통신기기, 제트기 등 최첨단 글로벌커뮤니케이션수단을 활용하더라도, 본사와 해외자회사들 사이에 존재하는 (1) 먼 지리적 거리(geographical distance)와 (2) 언어장벽(language barriers)은 여전히 다국적기업들에게 특수한 관리통제 문제점을 안겨준다 (3) 아래 이유로 커뮤니케이션 왜곡(communications distortions)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1) 본사가 해외자회사들에게 피드포워드(feedforward)하는 명령과 지시 및 해외자회사들이 본사에 피드백(feedback)하는 보고 등은 왜곡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같은 언어(모국어)를 사용하더라도, 1/ 송신자가 자기의 아이디어를 정확한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거나
2/ 송신자와 수신자의 사고의 틀(frame of thinking)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2) 그런데 해외자회사들에 종사하는 대부분 임직원들은, 다국적기업 본사에서 사용하는 언어보다는 상이한 모국어나 제3국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니만큼, 본사와 해외자회사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왜곡문제는 대단히 심각할 수밖에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제기업경영, 국제기업화, 다국적기업, 해외직접투자, 기술이전, 국제마케팅전략, 환위험관리
  • 관리목차국제기업경영A. 국제기업경영의 성격I. 국제기업경영의 개념II. 국제기업경영의 특성B. 국제기업화의 기본과제I. 국제기업화의 목적II. 국제기업활동의 유형1) 현지국에서의 마케팅 자회사의 설립2) 국제기술제휴3) 국제콘트랙팅과 턴키 오퍼레이션즈4) 국제합작기업5) 해외생산6) 관리계약7) 국제 콘소시움C. 다국적기업I. 다국적기업의 의의II. 다국적기업의 생성요인III. 다국적기업의 문제점D. 해외직접투자I. 해외직접투자의 형

  • [국제경영]다국적 기업 나이키(NIKE)의 경영전략
  • FILE:국제경영학2.hwp다국적 기업NIKE의 경영전략Ⅰ. 서 론Ⅱ. nike 의 연혁) http//: www.nike.com/Ⅲ.일반적인 국제경영 전략 Ⅳ. nike의 국제경영전략의 특징Ⅴ. nike의 장점Ⅵ.최근의 nike의 문제점과 대책Ⅷ.결 론Ⅰ. 서 론다국적 기업) 글로벌시대 - 시장 경쟁전략 조지 S 데이 21세기 북스은 전통적으로 다국가 전략을 가지고 외국에 있는 공장을 관리하였다. 이를 통하여 개개의 자회사가 서로 다른 국가 시장에서 독립적으로 경쟁할 수 있었다. 다국

  • 혼다 `HONDA`의 성공사례
  • 직원의 수는 많지 않다.목 차Ⅰ. 서론1. 자동차업계 현황2. 다국적기업의 전략Ⅱ. 본론1. 혼다의 연혁2. 혼다의 현재3. 혼다의 경영방침(1) 세계적인 혼다 고객의 만족 실현(2) 환경친화적 기업(3) 지역사회의 도움이 되는 기업4. 혼다의 기술력5. 혼다의 경영 전략(1) 하청관리를 지역별 특화(2) 현지법인화6. 혼다의 경쟁력7. 소이치로 혼다에 대해서8. 혼다의 성장과정9. 혼다의 모터사이클 진출10. 혼다의 모터싸이클Ⅲ. 결론1. 혼다의 미래

  • [국제경영] 국제경영 셤족보
  • 관리하는 단계 3. 현지생산단계: 판매 및 생산기능을 현지로 이전하는 단계4. 자기완결형 해외사업단계:생산 판매뿐만 아니라 재무, R&D, 인사, 구매 등 완 전한 사업단위를 현지에 이전하는 단계.5. 세계적인 통합단계: 전세계의 산재해 있는 자회사들의 활동, 기능, 자원 등을 통합하여 공유하며 운영한다. 4. 다국적 기업의 경영 방식 모델 펄뮤터 모델 & 바트렛과 고샬의 모델정의다국적 기업은 해외 자회사의 의사결정권한이 본국에 집중 또는 분

  • [인적자원관리] 중국에 진출하는 프랜차이즈 제빵업체 인사제도
  • 관리자 피드백, 직무자율성을 통해 현채인의 능력 인정 및 개발과 성과에 대한 피드백 및 권한 부여 등을 통하여 현채인의 주체적 업무 수행을 통해 한국 글로벌 기업의 해외 법인에 근무하는 현채인의 조직 몰입도를 증대시켜야 한다.(4) 인력 운영의 균형 문제 관리자 선발: 모국인, 현채인, 제3국인 사용 시 장점과 단점모국인장점1. 조직 통제와 조정 유지 및 촉진2. 유망한 관리자의 국제 경험 부여3. 모국인은 직무에 대한 특수한 능력과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