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C)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사회적 학습이론의 개념
3.사회적 학습이론의 특징
4.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5.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
6.결론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적 학습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 학습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사회적 학습이론은 우리가 직접적 경험에 의해서 학습하든 또는 대리경험(관찰)에 의하여 학습하든 우리들의 대부분의 학습에는 사회장면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포함된다.
수행의 기준과 도덕적 판단을 포함한 우리의 인지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찰 그리고 이들과의 상호작용을 기초로 하여 반영하고 있다. 사회적 학습이론은 인간의 모든 사회적 행동이 학습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고 종래의 학습이론의 개념을 자유화하였는데, 이 자유화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인간의 사고나 미래에 대한 예견과 같은 인지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인 것이다.


2. 사회적 학습이론의 개념

사회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전통적인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선)에서 강조하는 것과 달리, 학습자의 인지를 포함하는 개인적 측면(개인변인)들과 행동, 그리고 환경 등 세 가지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설명한다.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현학사, 이소희외 13명공저, (2004)
이상섭·오만록(2008), 인간과 교육, 형설출판사
인간행동의 이해 / 법문사, 최정훈(2005)
변창진·김경린 /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2007
이용남 외 7인, 신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9
신응섭 외 5인, 심리학 개론, 박영사, 2010
【 행동치료의 원리 】 / 하나의학사, 이근후(2008)
박종원·김익균(2009),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탐구과정에서 학생들의 관찰 행동 분석, 한국 과학 교육 학회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한신대학교 출판부, 최순남(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1) 개념과 실험2) 기본전제와 구성요소3) 관찰학습의 유형 (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4) 학습자의 내적 과정(1) 주의집중과정(2) 보존과정(3) 운동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3)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2.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1) 기본가정2) 학습의 구성요소(1) 행동모델(2) 행동의 결과3) 학습자의 내적 과정(1) 주의집중과정(2) 보존과정(3) 운동재생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1) 관찰학습의 개념과 실험2) 관찰학습의 기본전제와 구성요소3) 관찰학습의 유형 (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4) 학습자의 내적 과정(1) 주의집중과정

  •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요
  • 인간의 의식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학습은 이론적이고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하며 행동의 결과를 통해서만 간접적인 관찰이 가능하다. 학습은 점진적인 단계를 밟아 경험을 통해 또는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을 통해 학습한다. 이와 같이 사회적 학습이론은 환경 및 인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위가 습득된다고 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모방을 통해 타인의 언행을 배우고 나가면서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 이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