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인터넷매체언어와 교육과정 - 매체언어성과 적합성 및 도구성, 인터넷매체언어 교육의 공학적 환경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매체언어성, 적합성, 도구성

2. 인터넷매체언어 교육의 공학적 환경과 유형
본문내용
최근 교육공학자들은 인터넷 활용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굳이 교육 관련자가 아니더라도 변화하는 세계상을 수용하는 데 이론(異論)이 있을 수 없다는 인식이 커져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새로움’은 대세이며 ‘거역’은 곧 도태를 의미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어 있기에 아무도 나서서 ‘과연 그럴까?’ 하고 의문을 달지 않는다. 이 과정 속에서 인터넷은 빛의 속도라는 속성에 어울리게 빠른 속도로 학교 교육에 접목되고 있다. 국가 주도의 교육지원체제가 강화되면 될수록 교과교육에서 인터넷 활용의 빈도는 높아질 것이다. 그러나 이런 활용은 대부분 교수-학습 방법의 차원에서 시도될 뿐 교과교육 본질과의 관련 하에서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교과의 특성에 따라 매체 친화적인 과목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는 과목도 있다. 왜 교과교육 활동에 인터넷을 활용해야 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를 품기도 전에 공학 일반론적인 잣대로 휘몰리고 있다.
국어교육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국어교육과 인터넷매체언어와의 관계와 원리를 짝짓기 전에 방법과 실제가 먼저 실행되고 있다. 국어 교수-학습의 차원에서의 논의는 있어 왔지만 아직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깊은 성찰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런 관계로 ‘인터넷매체언어’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인터넷 교육’ 혹은 ‘인터넷 활용 교육’이 되고 말았다. 국어교육 본질에 대한 접근보다는 실천에 대한 접근이 먼저 선행된 것이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인터넷의 매체언어성에 대한 검토와 국어교육과의 친연성 여부를 먼저 따져볼 필요가 있다. 그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매체언어성, 적합성, 도구성

첫째, 인터넷매체언어가 국어과의 성격과 목표를 구현하는데 필요충분한 것인가 하는 국어교육 대상으로서의 매체언어성, 둘째 인터넷매체언어가 수단으로서의 언어로 국어 내용을 담을 수 있는가 하는 교재로서의 적합성, 셋째 인터넷 매체가 국어과 수업의 방법과 평가에 적절히 활용될 수 있는가 하는 도구성 여부가 검토되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서 국어교육과 인터넷매체언어가 대상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교육공학] 한글맞춤법 사이시옷 표기 알기
  • 교육 과정 내부에서는 실제적으로 다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2.바르게 정확하게 쓰기 단원의 심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7차 교육 과정은 학생들의 수준을 나누어 심화와 보충학습 과정을 따로 할 것을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반영해 본 것이다. 사이시옷은 심화 과정이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 접근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 단원의 개요 및 목표분석1. 설명단계3. 정리 단계2. 협동학습 단계2. Design1) 교수설계◇학습지도안 학습 흐름탐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정하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요하다는 점에서 교육심리학의 대상이 된다. 그래서 학교의 위치, 교실의 크기, 소음 등과 같은 학교의 물리적인 환경이 학습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이에 못

  • [여행사 인터넷마케팅] 여행사 인터넷 광고 및 홍보에 관한 연구
  • 매체환경 변화와 광고 산업21세기라는 새로운 시대의 진입과 매체환경의 급격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광고매체와 광고산업의 위상에는 아직 큰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각 매체별 성장률의 차이, 위성방송 시대 개막, 디지털 매체의 등장, 인터넷 인구의 급증, 휴대폰 보급률, 무선인터넷 증가 등의 변화추세에 따라 멀지 않은 장래에 현재의 매체순위에 변화가 있을 것이란 예상이 어렵지 않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필연적으로 광고산업 전반

  • [교육학] 도서관 이용 및 독서에 대한 실태
  • 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내용 차원에서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운영 차원에서 학습자의 능력적성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천 ④ 제도 차원에서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라고 설정하고)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서울 : 교육부 1997). p. 2있다 국어과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등의 국어 사용 과정은 다양한 정신 작용을 통해 의미를 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