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대학원의 학교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의 실제 -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 대학원,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교, 일본의 효고교육대학 대학원, 일본의 교토교육대학 대학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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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 대학원의 사례

2.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교의 사례

3. 일본의 효고교육대학 대학원의 사례

4. 일본의 교토교육대학 대학원의 사례
본문내용

1.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 대학원의 사례

플로리다주립대학의 교장면허증 취득프로그램은 ‘교육리더십/경영’의 석사학위 취득 과정이다. 이 과정은 ‘학교, 학구교육위원회 및 교육관계 기관에서 초등단계의 경영의 지위에 취임하려는 교육자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학원 프로그램’으로써 ‘학문적 훈련과 리더지망자로서 개개의 후보자의 직능개발을 포함하고 있다. 이 과정의 교육과정은 <표 1>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浜田, 2004:281-282).
‘A.중핵과목’은 교육경영의 이론적 기초와 지식을 기르는 것으로 주 내의 교장면허증 취득을 위해 대학원에 공통으로 개설된다. ‘B.연구조사과목’과 ‘C.경험적 과목’은 동 대학 독자의 내용이다. B의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한 교육연구조사’에서는 현실적인 장면에서 각종 정보ㆍ데이터에 기초해 어떻게 의사결정을 할 것인가 의사결정의 힘을 기른다. C의 ‘리더십개발입문’은 교육적 리더십에 관한 지식, 교육적 리더의 역할기대, 학교경영에서 그 효과에 관해 이해를 한 후 자기의 잠재가능성을 자각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또 ‘리더십 이론의 응용’은 ‘공립학교 경영에서 법적제 문제’, ‘교육에서 인사관리’, ‘학교재정’의 이수를 요구하고 있고, 커리큘럼 전체의 목표는 총괄적인 응용력을 기르는 것이다. 학생의 대부분은 교직경험 3~25년 정도의 현직교원이다. 평균연령은 30대 전반이지만 50대도 있다. 1년간은 춘,하,추의 3개 학기(semester, 15시간 단위)로 나누고, 수업은 평일(월~목)은 저녁과정 2개반(16:00-18:45와 19:00-21:45), 토요일은 전일 과정(5주간에 1학기분)로 각각 같은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浜田, 2004: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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