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장애인 자립생활 이념의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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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목 차례> 1
1. 자립생활의 개념 2
2. 미국의 자립생활 운동의 역사적 변천 과정 2
3. 일본의 자립생활 운동의 역사적 변천 과정 5
4. 우리나라에서의 자립생활 전개 과정 6
● 참고문헌 7
장애인 자립생활 이념의 발전 과정
1. 자립생활의 개념
자립이란 무엇인가?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이란 무엇인가? 자립생활이 왜 그토록 중요한가? 특히 중증 장애인에게 있어 자립의 의미는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가?
사전적인 의미로 자립(自立)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즉 "타인의 도움 또는 지배 없이 자신의 힘으로 홀로 서기 가능한 정도" 라고 설명되어 있으며 또 다른 단어의 "자율"은 "자신의 힘으로 자신을 제어하는 것, 외부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이 계획한 규범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다(두산백과사전, 2000).
NCIL(전미국장애인자립생활협의회)은 자립생활의 정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즉 “삶에 대한 자신의 결정에 대하여 타인의 개입 또는 보호를 최소한으로 하여 자신의 의지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모든 과정에 장애인 당사자가 참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미국의 장애인 자립생활과 관련한 정의에서는 장애인의 사회 참여권을 최대한 주장하고 있으며 장애인 당사자의 선택권과 결정권을 존중하는 생활로 볼 수 있다.
위의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한다면 자립생활은 “장애인이 자신의 삶의 방향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그 결정에 대하여 위험을 동반할지라도 그에 대한 책임은 당사자 자신이 지며 자신의 인생에 대한 창조적 삶을 영위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즉 장애인의 자립이란 기존의 신체적 자립이나 경제적 자립의 의미에 국한된 의미로서가 아니라 삶 그 자체에 대한 결정과 관리는 당사자의 책임 하에 행하여지는 장애인의 권리 차원에서 논할 것이다.
2. 미국의 자립생활 운동의 역사적 변천 과정
1960년대의 미국은 흑인의 공민권 운동과 시민의 권리회복 운동이 절정기를 이루고 있었던 시기였다. 특히 미국내에서 일어나고 있던 멕시코계 주민의 권리 회복 운동과 베트남 전쟁의 반전운동, 대학생들의 학원 민주화 운동은 학내에서 일반 시민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었고 이러한 시기에 중증의 소아마비 장애인 Edward Roberts는 대학 진학을 위하여 준비하고 있었다. 그는 폐근육의 마비 때문에 오랫동안 Iron Lung(산소호흡기와 같은 역할을 하며 폐근육의 마비를 치료해주기 위한 기계)의 도움을 받았다.
그는 1962년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버클리교에 지원했고 장애학생의 교육비 지원을 요청했으나 캘리포니아 교육부는 중증장애를 이유로 4년간의 대학교육비 지원을 거절했다.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신문과 TV를 통한 투쟁을 계속한 결과 결국 승리하게 되었고 장애학생지원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게된다(森和子, 1981;P.72-77).
입학 후 중증장애로 인하여 그는 대학병원인 코웰(Cowell)병원의 병실을 기숙사 대용으로 사용하며 학업을 계속해야만 했다. 그러나 코웰병원에서의 환자로서의 생활은 독립심이 강한 그들에게 불만이었고, 카운셀러 및 재활당국의 각종 간섭과 제약으로 그들은 새로운 방법으로 서로가 독립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원그룹을 모색하게 된다.
1969년 가을에 로버츠와 몇몇 장애 학생들은 자립생활을 위한 전략(Strategies of Independent Living)으로 불리우는 모임을 조직하여, 중증장애학생들이 자립하여 살 수 있도록 하는 지원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그 지원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철학에 기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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