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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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작품은 교재에 실려 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여 작성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시 감상법
1. 한시의 개념
1) 한시의 정의
2) 한시의 특성
2. 한시의 유형
1) 고체시(古體詩)
(1) 오언고시
(2) 칠언고시
2) 근체시(近體詩)
(1) 절구
(2) 율시
(3) 배율
3. 한시 감상법
4.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 한시감상
1) 오언절구
(1) 잠에서 깨어나(睡起) - 서거정(徐居正)
(2) 한시감상법에 따른 한시감상
2) 오언율시
(1) 진중음(陣中吟) - 이순신(李舜臣)
(2) 한시감상법에 따른 한시감상
3) 칠언절구
(1) 춘일성남즉사(春日城南卽事) - 권근(權近)
(2) 한시감상법에 따른 한시감상
4) 칠언율시
(1) 영월군루작(寧越郡樓作) - 단종(端宗)
(2) 한시감상법에 따른 한시감상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한시 감상법

1. 한시의 개념
1) 한시의 정의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한자로 시를 쓰면 통상적으로 한시라도 볼 수 있다. 한편 특정시대의 시를 지칭하는 뜻으로서 한대(漢代)의 시를 한시라고도 하지만 이렇게 쓰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語)로서 단음절어(單音節語)인 한자의 특성에 알맞게 되어 있는 것이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乙支文德)의 〈유수장우중문 遺隋將于仲文〉이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이다.

2) 한시의 특성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한시는 당나라 때 확립되어진 일정한 규칙에 맞추어서 지어진 시를 가리킨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훨씬 이전부터 일정한 시체가 존재해 왔었다. 다만 중국의 시체는 당나라에 이르러서 그 모양이 완비되었기 때문에 당나라 때 확립된 시 형식에 맞도록 지어진 시와 당나라 이전의 시 형식에 맞도록 지어진 시를 구분하여 서로 명칭을 달리 부르게 되었던 데서 이러한 명칭의 구별이 생긴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시는 당나라 이전의 시 형식에 맞는 시와 당나라 때 만들어진 시 형식에 맞는 시로 크게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당나라 때 확립된 시 형식에 맞도록 지어진 시를 근체시라고 하고, 당나라 이전의 시 형식에 맞추어서 지어진 詩를 고체시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한시는 근체시의 형식에 맞추어서 지은 시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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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경호(2002) 한국한시의 이해, 태학사
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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