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_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문고전강독 |
---|---|---|---|---|---|
공통 |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작품은 교재에 실려 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여 작성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한시 감상법
1. 한시의 개념
1) 한시의 정의
2) 한시의 특성
2. 한시의 유형
1) 고체시(古體詩)
(1) 오언고시
(2) 칠언고시
2) 근체시(近體詩)
(1) 절구
(2) 율시
(3) 배율
3. 한시 감상법
4.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 한시감상
1) 오언절구
(1) 잠에서 깨어나(睡起) - 서거정(徐居正)
(2) 한시감상법에 따른 한시감상
2) 오언율시
(1) 진중음(陣中吟) - 이순신(李舜臣)
(2) 한시감상법에 따른 한시감상
3) 칠언절구
(1) 춘일성남즉사(春日城南卽事) - 권근(權近)
(2) 한시감상법에 따른 한시감상
4) 칠언율시
(1) 영월군루작(寧越郡樓作) - 단종(端宗)
(2) 한시감상법에 따른 한시감상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한시 감상법
1. 한시의 개념
1) 한시의 정의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한자로 시를 쓰면 통상적으로 한시라도 볼 수 있다. 한편 특정시대의 시를 지칭하는 뜻으로서 한대(漢代)의 시를 한시라고도 하지만 이렇게 쓰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語)로서 단음절어(單音節語)인 한자의 특성에 알맞게 되어 있는 것이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乙支文德)의 〈유수장우중문 遺隋將于仲文〉이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이다.
2) 한시의 특성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한시는 당나라 때 확립되어진 일정한 규칙에 맞추어서 지어진 시를 가리킨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훨씬 이전부터 일정한 시체가 존재해 왔었다. 다만 중국의 시체는 당나라에 이르러서 그 모양이 완비되었기 때문에 당나라 때 확립된 시 형식에 맞도록 지어진 시와 당나라 이전의 시 형식에 맞도록 지어진 시를 구분하여 서로 명칭을 달리 부르게 되었던 데서 이러한 명칭의 구별이 생긴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시는 당나라 이전의 시 형식에 맞는 시와 당나라 때 만들어진 시 형식에 맞는 시로 크게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당나라 때 확립된 시 형식에 맞도록 지어진 시를 근체시라고 하고, 당나라 이전의 시 형식에 맞추어서 지어진 詩를 고체시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한시는 근체시의 형식에 맞추어서 지은 시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 참고문헌
-
윤인현(2011)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
송재소(2011) 한국한시작가열전-송재소와 함께 읽는 우리 옛시, 한길사
심경호(2011)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
김상홍(2003) 한시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사
윤용식, 손종흠(2010) 한국한문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학주(2008) 중국문학사, 신아사
손종섭(2005) 다시 옛 시정을 더듬어-한국 역대 한시 평설, 태학사
심경호(2002) 한국한시의 이해, 태학사
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황패강 외(2000) 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이병주 외(1991) 한국한문학사, 반도출판사
이종찬(1992) 한문학개론, 이우출판사
이가원(1989) 한국한문학사, 민중서관
정 민(1990) 조선후기 고문론 연구, 아세아문화사
민족문화추진회, 국역 동문선, 1982
임형택 편역(1992)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진재교(1995)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 민족 문학사강좌, 창작과 비평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K
-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0
- [방통대 2013-2]한국 한시 중에서 오언절구와 칠언절구 작품을 각각 한 편씩(총2편) 골라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하여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완성된 글로 답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