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감성지능 5가지 요소를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감성지능 5가지 요소를 서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성지능이란

2. 보육교사의 감성지능 5가지 요소
1) 자기 인식(self-awareness)
2) 자기 조절(self-management)
3) 자기 동기화(self-motivating)
4) 감정이입(empathy)
5) 대인 관계기술(socail skill)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Salovey와 Mayer(1999)는 감성지능이란, 사회적 지능의 한 부분으로 자기 자신과 타인의 감정, 정서를 평가하고 변별하며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이끌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감성지능이란, 사고능력이나 기억력, 계산력 등이 아니라 그런 능력이 발휘되도록 하는 또는 그런 능력을 억압하고 제한하는 감정적인 능력으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이고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며,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 정서를 이용하여 활용할 줄 아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감성지능 5가지 요소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임창희(2006). 조직행동. 학현사.
권석만(2011). 인간의 긍정적 성품 : 긍정 심리학의 관점. 학지사.
김성원(2001). 루돌프 슈타이너의 유아교육론 탐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지원 외(2012).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연구. 한국직업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지능의 경우 굳이 서술할 필요도 없겠다. 크게 도움이 될 부분을 굳이 꼽아본다면 면접 파트가 되겠다. 그러나 면접 파트 역시 연구직 채용의 대부분은 자신의 연구 테마 발표이며 이는 연구직 지원자라면 수 없이 경험했을 학회 발표로 이미 단련되었을 테다.그럼에도 이 책을 감명깊게 읽었던 것은 내게 적용 가능한 부분을 찾아내서가 아니라 기업의 입장에서 돌아가는 채용 시스템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기 때문이다. 기업은 물론 사회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실태파악
  • 보육 및 교육 등 이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건강가정 사업의 정체성을 띤 사업이 되어야 할 것이다. 10. 시군구가 운영하는 센터, 민간에서 운영하는 센터, 복지기관의 운영주체별 프로그램 특징 분석➩ 운영주체특징시군구대학과 연계되어 있는 센터가 많고, 여성․가족부 위탁을 받는 센터와 지자체 지원을 받는 센터로 나누어진다. 시범사업으로 운영된 센터의 경우는 현재, 어느 정도 자리가 잡혔으나 대부분의 센터는 센터의

  • [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장애)의 임상특징, 진단과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분석
  • 보육자나 지도자가 있는 건강아의 집단이다(남정인, 1987)5.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이론지난 30여년 동안 미국에서 개발된 자폐증 아동이나 중증 장애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발달 이론 모델, 생태학 이론 모델, 정신교육 모델, 사회학습 모델, 역동적 모델 등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주를 이루는 프로그램은 발달 이론 모델과 생태학 이론 모델에 입각한 것이다.현재까지 개발되어 온 자폐증아동 교육과정의 내용과 지도 방법은 발달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지능 이론은 지능이 높은 아동이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지능관을 비판하였다. 인간의 지적 능력은 서로 독립적이며 상이한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개인 내 지능, 개인 간 지능 등 7가지 영역의 여러 유형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지능을 복합적인 과정으로 이해하게 되면서 유아기부터 감성을 계발하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즉, 유아들의 자기 감정 인식, 감정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요소는 학습경험과정으로서, 위에서 말한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과는 달리, 실제로 전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통찰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