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중 1택하여 이 이론이 아동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교육]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중 1택하여 이 이론이 아동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의 아동교육과정에의 적용
2. 다중지능이론이 아동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1) 언어적 지능의 영향
2) 논리-수학적 지능의 영향
3) 공간적 지능의 영향
4) 신체-운동적 지능의 영향
5) 음악적 지능의 영향
6) 대인관계 지능의 영향
7) 개인이해 지능의 영향
8) 자연이해 지능의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아동수학교육]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중 1택하여 이 이론이 아동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의 아동교육과정에의 적용
2. 다중지능이론이 아동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1) 언어적 지능의 영향
2) 논리-수학적 지능의 영향
3) 공간적 지능의 영향
4) 신체-운동적 지능의 영향
5) 음악적 지능의 영향
6) 대인관계 지능의 영향
7) 개인이해 지능의 영향
8) 자연이해 지능의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수학교육]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중 1택하여 이 이론이 아동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
Ⅰ 서론
아동에게 수학적 지식이란 아동 스스로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사물과 다양한 관계를 맺는 가운데 수학적 개념을 형성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단순한 계산 능력이나 수 개념의 습득이 아닌 실생활에서 수학적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아동은 수학의 기초가 되는 논리-수학적 사고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아동수학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구성주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 중 다중지능을 택하여 다중지능이론이 아동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의 아동교육과정에의 적용

2. 다중지능이론이 아동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가드너는 지능을 문제해결능력 또는 특정한 문화상황에서 가치있게 여겨지는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보았다. 또한 가드너는 자신이 제시한 8가지 능력을 동등하게 보았다. 즉, 지능은 한 내용에 대한 능력이 다른 내용에 대한 능력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구체적인 내용이나 영역에 따라 달라진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다중지능이론은 아동수학교육에서 원리, 개념 및 문제해결과정에서 아동들이 다양한 사고와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전개할 수 있으며 특히 아동의 신체발달 및 인지발달의 특성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활동으로 전개할 수 있다.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1) 언어적 지능의 영향
2) 논리-수학적 지능의 영향
3) 공간적 지능의 영향
4) 신체-운동적 지능의 영향
5) 음악적 지능의 영향
6) 대인관계 지능의 영향
7) 개인이해 지능의 영향
8) 자연이해 지능의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홍혜경(2005).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양서원
권영례(2010).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목차*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Ⅰ. 성숙주의 이론- 이론적 배경- 교수학습에의 시사점Ⅱ. 행동주의 이론- 이론적 배경- 교수학습에의 시사점Ⅲ. 구성주의- 이론적 배경- 교수학습에의 시사점Ⅳ. 다중지능이론- 이론적 배경- 교수학습에의 시사점* 참고문헌* 유아발달과 교수학습이론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 무엇인지, 유아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며, 유아가어떻게

  • [영유아 교수방법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의 관점요약 및 시사점에 대해
  • 1세기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질에 인간이 능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희망적인 증거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다중지능 이론의 관점요약 및 시사점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성숙주의의 관점요약 및 시사점1) 성숙주의의 관점요약미국은 중세기 후반 뉴프론티어라는 서부 개척 시대를 지나 서서히 급진적 개혁주의의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당시 미국인들의 생활전반에 큰 영향을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이프, 어학실, 시청각 자료 많이 사용, 발음 중시✔Moulton의 5대 슬로건1)언어는 말이지 글이 아니다. 2) 언어는 일련의 습관이다. 3)언어에 대해 가르치지 말고, 언어 그 자체를 가르쳐라 4)언어라고 하는 것은 모국어 화자들이 말하는 대로이고, 어떻게 말해야 된다고 어느 누가 생각하는 대로가 아니다. 5) 언어는 모두 다르다 (대조분석)4. CLL -소집단 언어 학습이란 (Community Language Learning) ?✔심리적인 상담기법을 외국어 교육에 응용한 것✔교사 : 외국

  • [체육] [체육] 다중지능 및 학습이론에 기반한 효과적인 체육교수법
  • 이다. 이런 전신반응 교수법과 같은 것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기로 하고 또 학습이론과 관련하여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와 관련하여서는 어떤 방식의 교육법이 가장 효율적일지, 올바른 방법일지 생각하여 보기로 한다.Ⅱ. 본론1. 다중지능ⅰ 언어적 지능 (Verbal/Linguistic Intelligence)- 정 의 : 글을 잘 쓴 능력이나 단어를 표현하는 능력- 발달요인 : 초기 아동기에 절대적 수준이 발달하며 노년기까지 견고하게 유지된다.- 신경체제 : 좌뇌의 측두

  •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계한 보육교사의 수학활동 지도방안
  • - R E P O R T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계한 보육교사의 수학활동 지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1) 구성주의 이론과 수학교육(1) 피아제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2) 비고츠키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3) 표상이론과 수학교육4) 다중지능이론과 수학교육2.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계한 보육교사의 수학활동 지도방안1) 놀이를 통한 수학교육2) 일상생활을 통한 수학교육3) 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