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북유럽의 교직문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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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직문화의 개념
Ⅱ 한국의 교직문화
Ⅲ 핀란드의 교직문화
Ⅳ 독일의 교직문화
Ⅴ 질문 및 토론
본문내용
Ⅰ. 교직문화란?

“교직사회 전반에서 인식 가능한 분위기와 느낌, 교직사회 구성원의 일상적 활동과 행위, 신념체계 등을 종합하는 것으로 교직사회의 이미지와 구성원의 의식 및 가치체계 그리고 이것의 관리체계”

교직문화의 구성요소

1) 문화의 내용 영역
- 가정, 가치, 신념 및 이념

2) 문화의 전달 수단 영역
- 이야기, 언어, 영웅, 전설, 행사, 의식

3) 문화 실행 영역
- 전략과 구조, 과정, 제도, 일상 업무

중학교 교직문화

ㆍ직위상의 서열로 구성됨
ㆍ전문직이라는 인식
ㆍ사무 처리 중심의 교무분장 조직의 강조
ㆍ학교조직의 운영을 위한 각종 협의 조직 존재
ㆍ교과부, 시 도 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행정 체계
ㆍ강하지 않은 학교 조직의 응집력
ㆍ반복적인 학교 업무
ㆍ여성 비율의 증가

참고문헌
ㆍ김병찬, “중학교 교사들의 교직문화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03
ㆍ김신혜, “핀란드 교육제도와 교사교육제도”,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 14, 2009
ㆍ박영숙, 『교직 활성화를 위한 교직문화 변화 전력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ㆍ후쿠타 세이지, 『핀란드 교육의 성공』, 북스힐, 2008
ㆍ에르끼 아호, 『핀란드 교육개혁 보고서』, 한울림, 2010
ㆍ박성숙, 『독일 교육 이야기-꼴찌도 행복한 교실』, 21세기북스, 2010
ㆍ박성숙, 『공부 못하는 나라 독일』, 유페이퍼, 2012
ㆍ사토 마나부, 『교육개혁을 디자인하다』,학이시습,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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