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아동화의 발달단계, 아동의 그림그리기 발달단계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착화단계(錯畵段階 : 2~4세)

2. 양식화이전단계(樣式化以前段階 : 4~7세)

3. 양식화의 단계(樣式化段階 : 7~9세)

4. 사실적 단계(瀉實的段階 : 9∼11세)

5. 추리단계(椎理段階 : 11∼13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화의 발달단계>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모습이 표현된 그림을 이해하려면 어린이의 심리를 알아야 하며, 이것을 역으로 생각할 때, 자연스러운 어린이의 그림을 통하여 어린이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어린이라 해도 정신이나 육체의 발달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심리학의 입장에서는 넓은 의미에서 출생부터 청년이 되기 전까지를 말한다. 이상을 또 몇 가지의 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그 분류 방법은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략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영아기-(1~2세), 유아기-(3~6세), 아동기-(7~13세) 여기서 어린이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서 중학교 1.2학년까지의 그림을 아동화로 보기로 한다. 아동화 표현의 단계는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고 있으나, 미술교육 학자로 세계에 권위를 떨치고 있는 로웬펠트(V.Lowenfeld) 교수의 분류 방법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1. 착화단계(錯畵段階 : 2~4세)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 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아동의 그리기 활동과 그 결과물을 통해 아동의 성격과 특성, 무의식, 그림그릴 당시 아동의 심정 등을 파악해 볼 수 있다. 아동화에 있어서 표현의 문제는 아동이 어떤 발달단계에 처해 있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가장 순수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어린이는 그들 나름대로의 흥미와 관심, 욕구, 상상, 그들의 내적인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려는 본능이 있다. 하지만 획일화되고 전통적인 고정관념의 미술교육으로 성장하면서 미술에 대한 형식

  • 아동화의발달단계와특징
  • 그리기를 하는 것이 중요한 표현이지만, 파괴적 표 현이란 5-6세의 어린이가 일단 그림을 그린 후 마구 칠해서 형태를 뭉개뜨리 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정서적 불안상태로, 심한 자극이나 억압을 받은 아동 의 경우로 그 원인을 찾아내여 정상적으로 되돌리는 노력을 해야한다.9. 자기 중심적 표현- 아이는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자신의 욕구를 표현한다. 강한 인상을 받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은 크게 그리고 중요하지 않은 것은 작게 그린다. 대

  • 아동미술연구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교육계획안
  • 미술에 흥미를 잃는 경우가 많다.4. 초등학교 고학년의 지도방법초등학교 고학년을 지도하는데 있어 인지발달이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을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려면 구체물과 실제적인 활동을 학습 상황에 끌여 들여야 한다.② 아무리 정밀한 정보를 제공하더라도 적절한 인지구조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학습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인지 발달 단계에 맞는 학습활동이 필요하다. 아동은 환경과 사람과 상호작용

  • 그림을 통한 자폐아동의 심리분석과 미술치료 사례연구
  • 아동의 심리이해와 그 정신세계를 알아 볼 수 있는 한 방법으로써 그들이 표현한 그림을 투사적 방법으로 분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아동화 연구는 대부분 일반 아동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 연구는 자폐아동에게 가장 큰 장애인 사회적 행동이 그리기를 통해서 변화되어지는 것을 파악하여 자폐아동을 위한 미술 교육적 방법이나 미술치료를 위한 자료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표현, 독서흥미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아동화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독서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학적 기초
  • 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표현, 독서흥미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 아동화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독서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학적 기초 분석Ⅰ. 서론Ⅱ.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표현1. 6․7세2. 8․9세3. 10․11세4. 11․12세Ⅲ.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흥미발달단계1. 2세에서 4세(구술동화기)2. 4세에서~6세(옛날이야기기)1) 옛날 이야기(4-8세)2) 그림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