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술의 의미와 가치
2. 미술치료의 목적
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
4. 미술작품의 해석
5. 미술치료의 실제
6. 미술치료 과정 시 주의사항
7. 구체적인 미술 치료 기법
(1) 동적 가족화
(2) 동물 가족화
(3) 인물화 검사
(4) 나무그림검사
(5) 집 – 나무 – 사람 검사
(6)신체윤곽 그리기
(7) 감정 표현하기
(8) 기타 기법들
본문내용
1) 아동화의 발달단계
V. Lowenfeld의 구분

①난화기(2-4세)
②전도식기(5-7세)
③도식기(7-9세)
④여명기(또래집단기, 9-11세)
⑤의사실기(11-13세)
⑥사춘기(결정기, 13-16세)

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
① 조작하기 (Manipulating)
② 형성하기(Forming)
③ 명명하기(Naming)
④ 표상하기(Representing)
⑤ 수용하기(Containing)
⑥ 탐색하기(Experimenting)
⑦ 통합하기(Consolidating)
⑧ 귀화하기(Naturalizing)
⑨ 개성화하기(Personalizing)

해석하기는 미술 상담자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

"자신의 눈으로 듣는 과정”

상담자는 미술의 3가지 차원(과정, 형태, 내용)을 해석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아동의 자유로운 상황에서 자기 주도적인 활동

진단 목적으로 사용되는 미술치료기법

  자유화, 과제화법, 상상화 그리기, 나무 그리기 , 집-나무-사람검사 , 인물화 검사, 가족화와 동적 가족화, 학교생활화, 풍경구성법, 협동화법, 난화 게임법 등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미술치료기법

테두리법, 난화 이야기법, 콜라주법, 역할 교환법, 색체선택법, 갈겨 그리기법, 이미지 묘화법, 자아감각 발달법, 감정차트 만들기, 생활선 그리기, 만다라 그리기, 동물가족화 등

준비물

남녀 상을 그릴 28cm×21cm의 백지 2매, 연필

지시내용

사람을 그리세요.
처음 그린 사람과 반대 성을 가진
사람을 그리세요.




참고문헌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김춘경 , 학지사
유・아동의 발달을 돕는 미술치료의 실제(2003). 이근매,최외선 지음, 교육과학사.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1998) 이근매 지음, 양서원
미술치료를 위한 평가적 도구- 스테파니 브룩
유, 아동 미술치료의 이해와 실제- 김석현, 장혜순
몸과 마음을 살리는 미술치료- 노부자
현대 아동상담- 김순혜
아동과 청소을 위한 인지치료- Robert D. Friedberg 저, 김미리혜 역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신민섭 외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ctg=13&total_id=29257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아동의 정서세계를 이해하고 있으며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방법을 알고 있는 치료자가 아동과의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극복해 가는 것을 말한다.놀이치료는 어린이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연령은 어느 수준인지, 어린이의 취향과 재능은 어떤지에 따라 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여러 접근 방법이 있으며, ② 음악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게임치료 등 다양한 수단들이 활용될

  • 아동상담론] 일반상담과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에 있어 상담자의 자질에 차이가 있는지, 차이가 있다면 어떤 특성이 더 고려되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 아동상담은 만 1 8 세이하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의 발달 단계와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상담기법이 적용됩니다. 아동상담에서는 언어적 표현 능력이 제한적일 수 있으므로, 게임이나놀이, 미술 활동 등을 통해 아동의 내면세계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접근법이 사용됩니다.상담 방법 면에서, 일반상담은 주로 대화를 기반으로 한 상담 기법을 활용하여, 상담대상자가 자신의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

  •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과 사례
  • 아동의 문제행동은 아동의 발달이 지나치게 늦거나 빠른 경우 또는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여 문제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상담은 이러한 아동의 문제행동이나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라고 본다(이은해 등, 2004).따라서 아동상담은 현실에서 정서․행동․발달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숙련된 전문가가 놀이, 미술, 인지, 학습 등의 매체를 활용하여 내적 성장을 이끌어줌으로

  • [미술치료] 그림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심리적 특징, 아동화의 표현양식(미술표현)
  • 미술치료 그림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심리적 특징, 아동화의 표현양식(미술표현)아동상담에서는 다양한 아동의 미술작품 중에서도 아동의 그림이 가장 많이 활용된다. 아동화의 표현양식과 아동의 심리적인 특징 간의 관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을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개입을 계획하게 된다. 김재은(1995)은 아동화의 표현양식과 아동의 심리적 특징 간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1. 그림은 언어의 상징이다.아동의 언어발달과 그림의 발

  • 아동상담 초기, 중기, 종료단계의 특징과 상담기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의 문제행동은 아동의 발달이 지나치게 늦거나 빠른 경우 또는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여 문제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상담은 이러한 아동의 문제행동이나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아동상담은 현실에서 정서․행동․발달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숙련된 전문가가 놀이, 미술, 인지, 학습 등의 매체를 활용하여 내적 성장을 이끌어줌으로써 외적 상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