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 한대 경학의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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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한나라 초기 유학
2.董仲舒 : 한제국의 이론가- 음양가와 유교의혼합
-《춘추(春秋)》에 관한 해석
3.한무제의 제자백가 배척과 유가의 독존
-사상의통일
-금문과 고문의 투쟁
-금문학파 고문학파의 비교
4.경학의 쇠약과 유학의 현학화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중국의 상부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정신적 산물의 역사적 발전에 있어서 그 推移의 향방을 결정짓는 핵심적 요소를 지적한다면, 무엇보다 먼저 經學 의 발전을 꼽을 수 있다 경학은 孔子의 교육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漢代에 이르러 儒學의 담론이 통치이념으로 채택된 이후부터 고대 중국 학술의 중심내용으로 발전하였다 한 왕조는 통일 이전까지의 무정부적인 상태를 청산하고 새로운 질서를 확립함에 있어서 권력의 정통성을 부여 받아야 함과 동시에 지도적인 지위를 유지해 나가야 하는 부담을 처음부터 안고 있었다. 이러한 정치적 배경은 자연스럽게 지배 이데올로기를 비롯한 권력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여기에 동원된 지식 체계가 바로 유학의 담론 이었다.
유학은 그 후 사회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권력이 요구하는 진실을 생산하는 데에 온 힘을 기울이게 되었고 권력은 이를 보상하고 제도화 해 줌에 따라 전문적인 학술로 정착한 것이 바로 경학이다. 그러므로 경학의 발전 추이에 대한 분석은 당시의 세력 관계는 물론 권력의 유지를 위해 만들어낸 지식의 조직과 유통 등의 권력 기술을 설명하는 열쇠가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경학은 그 내용 면에서 볼 때 전통적으로 두 가지 의미로 이해되고 있는데 이른바 經世之學과 經典解釋學의 두 측면이다. 전한의 시기부터 성행하기 시작한 경학은 당시의 치국에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 되었으므로 당시의 입자에서 보자면 그 전체적인 경향이 경세지학의 개념을 함의하고 있었다고 볼 수있다. 그래서 한초 왕권의 정통성과 새로운 질서의 수립에 필요하였떤 유가의 禮樂 및 그 사상을 포함하여 그 후 발생한 경서의 정비와 조직을 내용으로 하는 경학은 봉건통치자들의 정신적 지주가 됨과 동시에 교육과 인재 선발에 이르기까지 체제경영에 중요한 준거가 되었다 따라서 한대의 학숟로 자연히 국가와 사회의 안정적 유지를 위한 현실적 이데올로기의 생산을 중심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동휘, 「中國儒學史」 1권, 신원 문학사, 1997
김동휘, <中國儒學史> 2권, 신원 문학사, 1997
채방록, 「유학, 전통과 현대화」, 서광사, 1999
풍우란,「중국철학사」형설출판사, 1989
김근, 「한자는 중국을 어떻게 지배했는가 (한 대 경학의 해부)」,민음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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