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자폐증(특수아동, 유아자폐증의개념, 특성, 유아자폐증의지도) 이론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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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아 자폐(autism)증의 개념
2. 유아 자폐증의 특성
3. 유아 자폐증과 다른 장애와의 관계
4. 유아 자폐증의 지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유아 자폐(autism)증의 개념
유아 자폐증은 1943년 미국의 존 홉킨스 의과대학의 소아정신과 교수였던 Leo Kanner에 의해 처음으로 임상 증후군으로 기술되었다. 그 이전에는 소아 정신분열증이나 정신지체로 진단/분류되었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현재 정서장애의 범주로 분류되어 있다.
1) 유아 자폐증의 원인
유아 자폐증은 발달장애 현상으로서 정신적/환경적 요인. 기질적인 원인, 중추신경계의 이상, 인지작용의 결함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정신적 환경적인 원인설
이 설은 부모나 주위의 환경이 적절하지 못해 자페증이 생긴다는 설이다. 즉, 부모가 자녀를 기르는 적저한 육아 방법을 몰랐다든지 자녀에 대한 애정이 결핍되었다든지 하는 것들이 원인이 되어 자폐증이 초래된다는 것이다.
기질적인 원인설
어떤 생물학적/기질적인 원인이 자폐증을 유발한다고 보는 설이 기질적인 원인설이다. 예를 들면, 임신 중에 풍진을 앓은 어머니가 출산한 아이에게 자폐증이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중 략>

자기 자극 행동의 감각적 피드백(sensory feedback)을 엄폐하거나 제거하는 방법이 시도될 수 있는데, 이는 또한 그들에게서 간혹 나타나는 자해행동(self-injurious behavior)을 줄이기 위해 처방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자폐증 유아들은 그들의 주위에서 한 가지 부분, 그림에서의 한 부분, 이야기의 구절에서 한 가 지 단어만 선택하고 그러한 자극에 대해서만 궁극적으로 반응하는 자극 과민성과 과잉 선택성이 라는 특성을 나타내 보이기도 한다. 이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신호의 크기, 색깔, 우치 등을 조 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이러한 신호가 사라지는 교구를 제작/활용하여 언어상으로나 신체적 움직임으로 눈에 띄는 신호의 방향으로 접근(promoting)해 나가도록 하는 방법이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등저, 학지사
특수아동지도, 정대영 등저, 양서원
특수교육학 개론, 김동일,손승현,전병운,한경근 공저, 학지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김종현 저,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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