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에 대한 체계이론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1) 학교환경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학교문화란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이며 분위기란 학교의 심장 이며 정신이다. 이것은 바로 학생, 교사, 행정가, 그리고 기타 직원들로 하여금 학교를 사랑하도록 해주고 매일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오도록 해주는 학교의 본질이다.
학생들의 발전을 저해하는 학교의 문화와 분위기를 변화시키는 것은 학교지도자와 학교사 회사업가가 당면하는 중요한 도전 중 하나이다. 특정 학교의 문화와 분위기는 여러 변수 들에 의해 결정되며, 학교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은 다음과 같다.

▶ 위험요인(risk factor)
• 정학과 체벌
• 징계적이거나 부적절한 학교출석 규정
• 차별적인 성적처리 과정
• 교사의 기대와 태도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급경영 학급경영 학생 이해하기 학급경영 수업하기
  • 조직하는 일, 학생의 동기유발, 학생과의 관계, 자원의 활용, 수업기술, 전문가적 성장과 책임감, 학부모와의 관계이다. 교사평가는 질문지법, 관찰법, 면접법, 자기보고 형식의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가 내가 3학년 A반과 함께 보낸 1년이다. 그 동안 미숙한 교사지만 잘 따라준 우리 반 학생들이 너무 고맙고, 내가 나이가 들어 더 많은 경험과 추억을 가지게 되더라도 처음 맡은 우리 반 학생들과 그 때의 감동과 다짐은 영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자연주의평가모형
  • 이론보다는 실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Schwab의 생각을 수용하여 학교 교육과정이 일반적 상황보다는 특수한 상황적 맥락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라고 주장)* Walker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실제로 참여하면서 교육과정 개발이 Tyler의 처방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함.→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자의 신념체계나 집단 구성원들의 신념, 태도, 아이디어, 이상, 희망 등으로 교육과정 계획에 있어서, 획득해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조직적으로 피교육자의 학습을 유도하는 활동으로서, 이 활동에 필요한 지식, 정보, 적절한 상황이나 조건을 준비하는 일과 학습을 촉진하도록 계획된 모든 활동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공업계 고등학교(공고) 목표,기능지도,체험활동,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사직무능력,문제점,개선방안
  • 학교 현장에서 이론․실습 통합형 전문교과 수업에 대한 지도 방법을 마련해야 하나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이론․실습 통합형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부재로, 일선 학교에서는 대부분 전문교과목에서 적용될 이론․실습 통합형 수업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에 대하여 일대 혼선을 빚고 있는 실정이라고 본다. 첫째, 수업 형태는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조직하며 학생들에게 해당 교과에서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학교 교육은 반드시 어떤 교과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 교육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과 교육학 내지 교과 교육 이론을 연구해야 한다는 측면에서였고, 둘째는 학교에서의 주된 교육 활동은 교과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는 일반 교육학 이론보다 각과 교육학 이론에 대한 요청이 더 크다는 측면에서였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국어교육학 이론의 연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198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