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고려청자와 이조백자의 특징과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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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유산 수업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도서관에서 고려청자와 백자 관련 책을 보여 주면서 발표하시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 목차
-
Ⅰ.머릿말
Ⅱ.본문
1)고려청자
2)이조 백자
Ⅲ.맺음말
- 본문내용
-
Ⅰ.머릿말
일반인들의 동의 여부와는 관계 없이 많은 미술사가들은 우리나라가 공예의 왕국이라는 민족적 자부심을 갖고 있다. 삼국시대의 금속공예, 고려의 상감청자와 나전 칠기, 조선시대의 목공예와 백자는 모두 제각기 한국 미술사의 빛나는 한 장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의 공예는 중국, 일본의 그것과 긴밀하게 교류하고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동아시아 미술사를 형성하는 데 한몫을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편으로는 중국, 일본과는 다른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장르이기도 하다.
공예의 꽃은 역시 도자기이다. 그 중에서도 자기는 그 미와 용, 모든 면에서 인간의 풍요로운 삶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 자기를 처음 만든 것은 중국이었지만 우리나라는 곧 그 기술을 이어받아 중국과 함께 세계 도자사를 엮어 나갔다.
나아가서 고려사람들은 청자에 상감무늬를 새기는 상감청자를 개발하여 중국 청자와는 다른 고려만의 도자세계를 전개하였고, 조선시대에는 상감청자의 전통을 이어받아 분청사기라는 도자기의 새 장르를 개척하였다. 그런 면에서 상감청자와 분청사기는 중국등 어느나라에서도 제작된 일이 없는 우리 고유의 도자 공예이다.
백자의 경우도 그 출발은 중국에서 비롯되었지만 조선 백자는 중국 도자에서는 결코 볼 수 없는 순백의 아름다움과 소박하면서도 이지적인 멋을 한껏 풍기는 그야말로 조선적인 아름다움을 유감없이 구현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이러한 고려청자와 이조백자의 발달과정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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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고려청자 정양모 대원사 1998년
-조선백자 김영원 대원사 19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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