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전문가의 자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훈련과 현임 교육훈련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교육과정상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제시한 후 학교사회복지사가 제도화되는 것을 대비하여 학교사회복지사자격 기준과 그에 맞는 교육훈련 제도를 기술하기로 한다.


1.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현황

1999. 2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와 일선 고등학교가 합동으로 실시한 학교사회복지사 연수가 학교 밖에서의 최초의 학교사회복지사 교육훈련이며, 그 후 실시된 시범사업에 준비가 갖추어진 학교사회복지사들을 공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우리나라 최초로 사립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를 최초로 고용했던 서울 영등포여자상업고등학교와 한가람 고등학교가 공동으로 주관하여‘제1회 학교사회사업워크숍’을 개최하여 40여명의 대학원생을 제1기 연수생을 배출하였다. 이들 중 10명이 영등포여자상업고등학교와 한가람고등학교에서 1년간 실습케 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이 본격적으로 이루어 졌다, 학회와 실천가협회의 공동주관으로 매년 2월에는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입문과정으로서 ‘기초과정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으며, 8월에는 ‘전문성 신장을 위한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다. 3년 이상 경력을 갖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들이 등장하게 됨에 따라 심도 있는 보수교육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완점이 안나와있네요 ㅎㅎ
  • 74557***
    (2018.03.22 16:41:09)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제도] 외국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현황을 통해 본 실천모형과 프로그램 및 향후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과제 분석
  •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화시기(1940년대 - 1980년대 초반)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대 중반이후)Ⅲ.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학생문제1.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학생들의 범주2. 학교사회사업가가 다루는 학생 문제1) 학교생활의 실패2) 공격적반사회적 행동3) 퇴행적 행동4)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5) 무단결석6) 병이나 천대로 인한 신체적 결핍Ⅴ. 학교사회사업 전문가1.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2

  •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은 무엇이며 양성과정에 필요한 커리큘럼을 작성해주십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 및 자격, 커리큘럼1) 필수 조건 및 자격, 커리큘럼2) 직무교육과 보수교육2. 생각 및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복지사란 학생 개인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이를 예방 및 해결하고, 모든 학생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며, 최상의 교육 환경과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 현장에서의 사회복지 전문가로, 궁극적으로는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전통적 역할2) 새로운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 1) 서비스 제공과 욕구 해결 2) 학교행정과의 협조 3) 전문적 사회복지사업의 실천 4) 지역사회의 조직화 4. 학교와 사회복지 1) 학생들과 학교 2) 학교에서의 문제 3)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Ⅴ.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 1. 학교사회복지 대상층의 확대 2. 통합적 서비스 제공 3 .학교 체계 및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 관계 구축

  •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 학교사회사업워크숍’을 시작으로 학회와 실천가협회의 공동주관으로 매년 2월에 기초과정연수, 8월에는 전문성 신장을 위한 웍샵을 고정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1) 자격제도의 관할①법적규제에 의한 자격제도, ②전문가 단체나 조직에 구속력이 주어지는 자격제도가 있다. 법적규제에 의한 자격제도의 관할 부서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유는 보건교사, 특수교사, 전문상담교사, 영양교사 등의 자

  •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 자격연수, 보수교육 등을 다음과 같이 실시하고 있다.1) 기초과정연수학교사회복지는 기초과정연수는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정기 교육과정으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념 정리와 이해를 돕는 교육이며 교육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시각을 공유하는데 목적을 두고 4일 동안 30시간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교육대상은 사회복지사(학교, 복지관, 상담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교육복지사,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및 프로젝트 조정자, wee projec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