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호텔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호텔업의 개념과 어원
1. 호텔업의 정의
2. 호텔업의 어원

Ⅱ. 호텔업의 등장배경과 발전과정
1. 호텔업의 등장배경
2. 호텔업의 발전과정
⓵ 독일
⓶ 프랑스
⓷ 두바이
⓸ 대한민국

Ⅲ. 우리나라 호텔업
1. 소피텔앰버서더 호텔
2. 인터콘티낸털 호텔
3. 쉐라톤 그랜드 워키힐 호텔


Ⅳ. 호텔업의 등록기준 및 현황
1. 우리나라 호텔업의 등록기준
2. 우리나라 호텔업의 현황

Ⅴ. 호텔의 유형
1. 국제회의 중심호텔(Conventional Hotel)
2. 상용호텔(Commercial Hotel)
3. 휴양지호텔(Resort Hotel)
4. 주거형 호텔(Apartment Hotel)

Ⅵ. 호텔의 기능
1. 사교 집회 장소의 기능
2. 오락 · 여가의 기능
3. 쇼핑 서비스의 기능

Ⅶ. 호텔업의 특성
1.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성
2. 부문 간 협동체제의 긴밀성
3. 연중무휴 영업
4. 계절성
5. 시설 조기 노후화
6. 공공장소 유지
7. 고정자산 과다
8. 비저장성과 비전매성 상품


Ⅷ. 현대호텔업의 추세
1. StayCation
2. 호텔 기업의 체인화
⓵ 인터컨티넨탈 그룹
⓶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⓷ 메리어트 호텔그룹
⓸ 힐튼 호텔그룹
⓹ 하얏트 호텔
⓺ 엠베서더 호텔
⓻ 국내 체인
3. 소형 객실 호텔 인기
4. 시설의 다양화

Ⅸ. 우리나라 호텔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높은 숙박비
2. 부족한 객실
3. 복잡한 관련법 체계
4. 객실 시설의 차별화 부재

Ⅹ. 우리나라 관광지 추천 숙박시설
1. 게스트하우스

본문내용
Ⅰ. 호텔업의 개념과 어원

1. 호텔업의 정의
호텔업은 지불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숙박시설, 음식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이다. 즉, 호텔업은 숙박시설, 레스토랑, 사교클럽으로 구성된 서비스 산업체로 볼 수 있다.

2. 호텔업의 어원
호텔의 어원은 처음으로 하스피탈레라는 고대 순례자나 나그네들을 위한 숙박시설이었다. 이후 하스피탈이라고 여행자가 쉴 수 있고, 부상자를 돌볼 수 있는 장소로 불리었고 이것이 현재 병원의 어원이 되었다. 이후 중세에 들어오면서 호스텔이라는 단어가 생겨났고 이후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호텔이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Ⅱ. 호텔업의 등장배경과 발전과정

1. 호텔업의 등장배경
호텔이라는 단어가 생겨나기까지 여러 종류의 숙박시설이 있었다. 먼저, 맨션은 고대 로마시절, 타국으로 출장을 가던 여행자가 관청에서 받은 증명서를 보여주고 숙박하던 곳이다. 요즘의 맨션은 사진처럼 정문에 작은 정원을 끼거나 일반 사람들이 사는 호텔식의 큰 아파트를 말한다. 이후 캐러밴서리가 등장하였다. 캐러밴서리는 고대 동양(이란, 아랍, 중국 등)에 걸쳐있던 실크로드 주변에 광장을 중심으로 많은 숙소가 모인 곳을 말한다. 이후 성지순례 여행이 늘어나면서 각 지역의 교회와 사원에서 여행객들에게 숙소를 내주었는데 이런 숙박시설이 독립한 것이 INN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호텔이란 단어는 17세기 영국에 있던 Feathers Hotel이라는 곳이 처음 사용했고 이 당시 호텔은 INN과 큰 차이가 없었다.

2. 호텔업의 발전과정
⓵ 독일
독일의 최초 근대식 호텔은 1807년 바디쉬 호프라는 곳으로 아직까지 있는 곳이다. 호프는 커다란 저택이란 뜻으로 inn에서 호텔로 바뀔 때 과도기적인 명칭으로 쓰였던 호텔을 말한다. 다음은 카이저 호프로 1932년 히틀러와 나치가 묵었던 곳이고 1945년 이 자리에 북한 대사관이 들어왔다. 다음은 켐핀스키 호텔로 33회 G8 정상회담이 열릴 정도로 독일 내에서 고급호텔로 속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외식경영] 한국 외식산업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 우리나라의 외식 산업분류 163)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음식점업 234. 외식산업의 현황 271)우리나라 외식산업 272)미국의 외식산업 283)일본의 외식산업 295.우리나라 외식시장 분류별 현황 311)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시장 312)우리나라 패스트푸드시장 413)우리나라 단체급식시장 474)우리나라 아이스크림시장 52Ⅲ.결론 55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문제점 552. 외식산업의 해결방안 57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나아갈 방향과 전망 61『참고문헌』 63Ⅰ.

  • [학사][호텔관광]국내 콘도미니엄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문제점 및 해결방안.p47 ~ 492.콘도미니엄 경영의 차별화 방안.p49 ~ 503.TARGET MARKET의 차별화p50 ~ 51●참고문헌p 51●인터넷참조p 51Ⅰ.서론1.콘도미니엄의 성장과 발전1)콘도미니엄의 유래콘도미니엄의 유래는 남부유럽의 지중해 연안에 중소기업체 종사원들의 복지후생용으로 시작되었던 것이 미국으로 건너가 휴양지역에 분양식 콘도미니엄과 도시지역에는

  • [학사][관광호텔]국내 휴양콘도미니엄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및 발전 방향1)해결 방안가. 과대ㆍ허위 광고에 대한 방안①기사문(서울=연합뉴스) 이윤영기자 휴가철을 앞두고 콘도 회원권을 구입하고자 하는사람들은 초저가, 허위광고 등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유사 콘도회원권에 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한국휴양콘도미니엄협회는 국제통화기금(IMF) 위기이후 여러 형태의 유사 회원권이 시중에 나돌고 있어 시장질서를 흐리고 소비자들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고

  • [졸업][호텔경영]콘도미니엄 산업의 현황과 전망
  • 현황과 특징-9가.콘도미니엄 산업의 연혁 -9나.콘도미니엄 산업의 현황 -9다.콘도의 사업계획 승인현황-10라.국내 주요콘도미니엄 -102.관련 법규 -12가.관광진흥법 -12나.관광진흥법 시행령 -14다.콘도미니엄 산업의 특징-173.문제점 및 해결 방안 -18

  • [졸업][호텔관광경영]휴양콘도미니엄업의 현황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어떻게 하면 좀더 고객들에게 편하고, 머무는 동안 기분 좋게 할 수 있을지를 늘 염두해 둬야 한다. 그리고 콘도미니엄업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하겠다.【참고 문헌】1. 엄서호서천범(2001. 1) - 「레저산업론 2판」학현사2. 서천범() - 「레저백서 200220033. 서천범(1999. 2) - 「레저산업21」 한국레저산업연구소 4. 안종윤 - 「관광법규해설」1989. 창문각5. 한국관광연구원(1997. 7) - 「휴양콘도미니엄제도 개선방안」6.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