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전사적자원관리) 개념및 기대효과,도입성공전략과 ERP 구축 성공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6 / 2016.02.26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3,36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별과제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A+받았습니다
- 목차
-
1. ERP 개요
1.1. ERP의 개념 및 출현배경
1.2. ERP의 발전과정
1.3. ERP의 특성
1.4. ERP의 도입목적과 기대효과
2. ERP의 내용 및 방법론
2.1. ERP 시스템의 구축방법
2.2 ERP 구축
2.3 ERP 구현
3. 확장형 ERP
3.1. 확장형 ERP란?
3.2. SCM과 CRM
3.3 확장형 ERP의 종합
4. ERP시스템의 도입 성공 전략과 ERP시스템의 전망
■ ERP 도입에 실패하는 이유
■ ERP 시스템 도입 성공전략
5. ERP 시스템의 도입 성공사례
■ (주)한국피에이치
1) 회사소개
2) 도입배경
3) 도입간 검토사항
4) (주)캐드앤소프트 연혁
5) (주)캐드앤소프트 구성
6) 사업추진 조직
- 추진범위
- 구축목표
- 구축기간 및 구축내용
7) 성공요인
- 본문내용
-
■ ERP 출현 배경 (출처 : http://scmlab.com/seasonOneKnowledge/849 )
ERP가 최근에 선진기업들에게 주목을 받은 배경에는 기업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 양쪽에 있다. 기업경영으로부터의 필요성과 정보기술의 발전에 발을 맞추어 기존의 정보시스템을 변혁하여 새로운 기업 정보시스템을 개발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어 졌다. 오늘날의 비즈니스 상황은 크게 스피드한 사회, 정보기술의 발전, 대 경쟁시대, 업무의 복잡화 4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스피드한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관건 중의 하나는 제품을 새로 개발해서 시장에 내놓기까지의 기간, 즉 Time-To-Market을 가능한 짧게 가져가야 한다는 것 이다. 예를 들어 70·80 년대 새로운 자동차 모델의 주기를 보면 보통 5년 이상 되었는데, 90년대 들어 모델 변경 주기가 짧아져 1-2년이 안되어 새로운 모델들이 계속 출시된다. 미국의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인 제너럴 모터스(GM)가 그 동안 유지해왔던 연식 개념을 없애고 향후 17년간 평균 28일에 한번씩 생산라인을 변경해 새 모델의 차를 생산하기로 한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변화인 것이다.
둘째, 90년대 들어 컴퓨터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대용량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가 가능해졌고, 전자상거래,인터넷 등이 출현 하면서 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다. 이제 이러한 정보기술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은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는 비즈니스 환경이 되었다.
셋째, 대경쟁 시대란 Global Competition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제는 자기 분야에서 1등 아니면 2등 정도만 살아 남을 수 있는 처절한 경쟁 시대란 점이다.
넷째, 최근 들어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게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립하여야 하므로 기업 내의 업무 자체가 매우 복잡하게 되었다. 이러한 복잡한 업무를 어떻게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처리하느냐에 그 기업의 경쟁력이 좌우된다.
이처럼 스피드한 사회, 정보기술의 발전, 대 경쟁시대, 업무의 복잡화 등과 같은 현재의 비즈니스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기업들은 전사적 자원통합시스템을 갖기를 원하게 된 것이다.
1.2. ERP의 발전과정
■ MRP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 1970년대
1970년대는 다양한 제품과 기능의 통합화가 강조되기 시작한 시기였다. 그에 따라 제품을 만드는 데 소요되는 자재의 구성이 복잡해져서 자재명세서나 부품구성표의 사용이 필요하게 되었고, 제품종류의 다양화로 인하여 자재재고 및 생산계획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요구되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1975년 올리키에 의해 제시된 자재소요계획(MRP)시스템은 컴퓨터 활용을 기반으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기업의 중요한 생산관리 시스템이 되었다. 그러나 초기의 MRP 시스템은 확고한 개념의 미정립,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부족, 데이터 베이스 기술의 미흡 등으로 시스템을 구현시키기에는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