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의 현황과 브랜드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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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우는 중앙아시아 유럽원우와 남방 인도원우가 교잡되어 한반도에서 기원전 품종으로 성립

□1950년대 이전 한우 보호증식을 위한 축우 도살제한법 (1942, 1947)시행

□1952년 축우 보호지구를 설정, 1954년 현 축산법 모체인 가축보호법 제정(1954)

□1960년 한우개량협의회에서 개량목표를 제시, ’70년대 중반이후부터 고기소로서 한우 개량추진

□1980년 이후 우수종모우를 선발하고 암소개량 추진, 1987년 최초의 보증종모우를 생산하여 품종을 농가 보급

□1988년 이후 농협과 농촌진흥청에서 한우개량업무 수행, 1990년부터 본격적으로 황우 중심의 개량사업 실시

□2000년 한우개량 개선대책을 발표하고 암소육종가 평가체계 정립 및 농장검정제(farm test) 도입
목차
1 한우품종 기원과 개량역사
2 한우품종 보존가치
3 한우품종 특질
4 한우 육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한우 고급육 특성
6 한우 부분육 부위별 육질특성
7 한우브랜드 현황과 전반적 문제점
8 브랜드화를 통한 한우 차별화 필요성
9 한우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문제점
10 한우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기본전략
11 한우브랜드 3대 키워드
12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정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13 David Aaker 모델에 따른 한우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방법
14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정을 위한 쇠고기 시장구조
15 한우브랜드 목표시장 설정
16 한우브랜드 유지를 위한 품질 균일화
17 안정적 물량조달 능력 구축
18 차별화된 한우브랜드 경쟁력 유지를 위한 제반요소
본문내용
□한우는 중앙아시아 유럽원우와 남방 인도원우가 교잡되어 한반도에서 기원전 품종으로 성립
□1950년대 이전 한우 보호증식을 위한 축우 도살제한법 (1942, 1947)시행
□1952년 축우 보호지구를 설정, 1954년 현 축산법 모체인 가축보호법 제정(1954)
□1960년 한우개량협의회에서 개량목표를 제시, ’70년대 중반이후부터 고기소로서 한우 개량추진
□1980년 이후 우수종모우를 선발하고 암소개량 추진, 1987년 최초의 보증종모우를 생산하여 품종을 농가 보급
□1988년 이후 농협과 농촌진흥청에서 한우개량업무 수행, 1990년부터 본격적으로 황우 중심의 개량사업 실시
□2000년 한우개량 개선대책을 발표하고 암소육종가 평가체계 정립 및 농장검정제(farm test) 도입

<중 략>

○한우브랜드 3대 특성을 브랜드명과 아이덴티티 설정에 연관시키고 마케팅 역량 강화
○차별화된 이미지로써 한우를 '신뢰할 수 있는 순수한 국내산 프리미 엄 고급육'이라는 메시지로 포지셔닝
○한우품종의 3대 특질을 커뮤니케이션 키워드로 ‘한우는 고급육질의 특별한 쇠고기’라는 경쟁 포지션 구축
○한우고기 3대 키워드를 통하여 차별성을 강조, 다각적 광고로 일관되게 홍보하여 확고한 소비자 인지도 확보
○한우품종의 3대 특질을 살리면서 소비자들의 다양해진 니즈에 부합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정
○한우브랜드를 고급육 쇠고기의 대명사가 되도록 한우 우수성과 장점만을 부각시켜 수입산과 비교
○소비자들 기억속에 구체적 브랜드 컨셉을 심어주면서 ‘순수 국내산 명품 고급육’이라는 이미지를 함께 각인
○마케팅을 전문화, 역량을 높이고 각종 성공사례를 종합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어필할 PR전략 수립
혈통등록으로 경제성과 능력이 유전적으로 입증된 한우를 위주로 일관된 우량송아지 생산 공급

□수립된 약정조건에 의거, 육질기준 준수조건에 따라 등록된 회원을 통하여 사육
□수립된 사육방법에 따른 사료급여나 사양관리로 브랜드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 생산으로 일관성 있는 품질 유지
□수립된 사육지침에 따라 사육단계별 사료를 규격(배합비)에 따라 통일하여 일괄 급여
□수립된 제품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에 한하여 브랜드명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건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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