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 영화음악의 정의----------------------------------- 1

Ⅱ 본론 - 작품과 음악 분석---------------------------------- 1

1. 글루미 선데이 (Gloomy Sunday, 1999) ---------------------------1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 주제가 분석 -Gloomy Sunday 2) 장면과 음악분석

2. 파리넬리 (Farinelli il castrato, 1994)------------------------------ 5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 주제가 분석 -Lascia ch'io pianga 2) 장면과 음악분석
④ 카스트라토에 대하여

3. 아마데우스 (Amadeus, 1984)------------------------------------ 9
① 영화소개 및 줄거리
② 음악분석
③ 음악에 있어서의 고전주의(Classism)

4. 물랑루즈 (Moulin Rouge, 2001)---------------------------------- 13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Come what may 2)장면과 음악분석
④ 뮤지컬 영화에 대하여
⑤ 물랑루즈 쇼와 벌레스크(burlesque)

5. 헤드윅 (Hedwig and the Angry Inch, 2001)------------------------ 18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Tear me down 2)장면과 음악분석
④ Rock 의 장르 구분
 ⑤ 영화의 주가 되는 Rock 장르 - 펑크 네오 글램 록

6. 모노노케 히메 (もののけ 姬, 1997)------------------------------ 23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Mononoke Hime 2)장면과 음악분석
④ 일본 애니메이션 음악이 발달한 이유
⑤ 일본 애니음악의 대표 작곡자 칸노 요코와 히사이시 조

Ⅲ 소결 - 레포트를 마치며---------------------------------- 28
본문내용
Ⅰ. 서론 - 영화음악의 정의


영화를 위해 작곡, 편곡, 선곡된 음악이다. 종합예술인 영화의 한 요소이지만 영상을 주체로 하고, 다시 대사에 의해서 전해지는 이야기나 사상성이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제약과 특수성을 지녔다. 원칙적으로 영화음악 작가(작곡자 ·편곡자 등)는 어디까지나 감독과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야 하며 작품의 양식 ·종류에 맞는 발상 ·스타일 ·악기편성 등을 해야 한다. 그리고 현실음과의 관련도 고려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영화에서의 음악의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한 작품의 테마를 하나 또는 몇 개 설정하고 그것을 정경 ·무드 ·등장인물의 감정과 심리 등에 맞추어 반복해 제시함으로써 관객에게 영상에서 받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적 이미지를 전하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음악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 감독이나 작곡가는 항상 연구를 한다.

Ⅱ. 본론 - 작품과 음악 분석

1. 글루미 선데이 (Gloomy Sunday.1999)

① 영화소개
1936년 4월 30일. 파리에서 세계적인 지휘자 레이 벤츄라가 이끄는 오케스트라의 콘서트가 열렸다. 객석을 가득 메운 청중들은 선율에 대한 기대로 잔뜩 부풀어 있었다. 연주할 곡이 소개되었다. 노래를 듣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목숨을 버렸다는, 그리하여 작곡지 헝가리에서 금지된 자살의 송가 '글루미 썬데이'. 소개 후 오케스트라는 연주를 시작했다. 영혼을 어루만지듯 나직하게 울려 퍼지는 단조의 선율. 그때 드러머가 벌떡 일어섰다. 그리고 자신의 주머니에서 권총을 꺼내 스스로의 머리를 향해 방아쇠를 당겼다. 총성이 공연장을 메웠다. 청중들은 경악했다. 그것이 끝이 아니었다. 금관악기 연주자가 드러머의 뒤를 따르듯 자신의 가슴에 칼을 꽂았다. 곡이 끝난 후, 남아있는 단원은 제1바이올린 연주자 한 사람 뿐이었다. 그러나 곡이 끝나자 그도 역시 천장에서 내려진 줄에 목을 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_고전적 영화 - 친구의 시나리오 분석_
  • 영화 친구의 주제는 그 대사의 한부분에서도 말하듯이 , 오래된 친한 사이를 뜻한다.제목과 걸맞게 영화 친구의 주제는 계속 일관되게 친구들 간(준석, 동수, 상택, 중호)의 우정, 그리고 의리를 그 리고 있다.편안한 순간을 기대하며 ‘친구’ 이야기를 하지만 모든 이가 추억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기는 불가능 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 곳으로 돌아 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 볼 수도있지 않은 가.6. 평가의 단계 / 고전적 내러티브의 특징1) 회상기

  • [영화분석론]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정부
  • 작품이기도 하다) 붉은 색은 욕망과 불안정, 흰색은 순결함, 노란색은 따뜻함과 성적 욕망에 맞도록 사용되었다. 이러한 색의 사용으로 영화는 상당히 회화적이고 연극적인 색채를 띠게 된다.마이클 니먼의 무게 있는 음악과 함께 주로 수평적으로 움직이는 카메라인 트랙킹을 통해 한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이동된다. 그리고 공간과 색채가 나타내는 상징적인 의미와 시각적 차이는 그만큼 더 확연히 드러나게 된다.인물분석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 영화장르연구 - 영화 샤이닝을 통해 본 호러영화분석
  • 영화 은 스테디 캠을 효과적으로 사용한 예로서 많이 제시된다. 이 영화 이후에 감독의 스테디캠 촬영방식은 공포영화의 다른 감독들에게서도 쓰여진다. 영국의 수학자들은 수학적으로 증명한 최고의 공포영화라고 칭송하기도 했다.3. 영화의 플롯 분석영화 샤이닝은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공식인 ‘귀신들린 집’의 플롯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대표적인 ‘귀신들린 집’의 플롯을 가진 영화를 보면 우리나라영

  • [영화개론] 물랑루즈 - 성공한 장르영화
  • 분석 『물랑루즈』는 인물의 형상화가 잘 되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내러티브의 개연성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워낙에 사건이 제한적이고 스토리가 단순하기 때문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그래도 나름대로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인물이 등장한다.o. 크리스티앙집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보헤미안 혁명을 따라 자유와 낭만, 그리고 진정한 사랑을 찾아 파리까지 온 순수한 열정의 가난한 청년 작가. 훌륭한 재능

  • 어디에나, 언제나, 누구나 그 모두의 것 영화 - 후회하지 않아
  • 작품을 하면서, 영화를 보면서 그들에 대한 나의 인식은 변했다. 하지만 아직 그들을 이해하냐는 사람의 질문에 주저 없이 yes라고 말하진 못하겠다. 저 작품을 같이 했던 친구가 말했다. 너는 이해하느냐고 처음엔 아무 생각 없이 그들의 선택이니까 라며 이해한다고 하였다. 나에게만 아니라면 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그 말에 그 친구는 말했다. 그것 자체가 이미 그들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완벽하게 그들을 이해하기는 어려울지도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