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내 운명 - 비슷한 사랑의 내러티브와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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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내 운명」
: 비슷한 사랑의 내러티브와 아이콘
「너는 내 운명」: 비슷한 사랑의 내러티브와 아이콘
1. 멜로드라마의 소개
<헐리우드 장르의 구조>의 작가 토마스 샤츠 Thomas Schatz 는 멜로드라마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순수한 개인이나 연인이 결혼, 직업, 핵가족 문제들과 관련된 억압적이고 불평등한 사회 환경에 의해 희생되는 대중적인 연애 이야기’라고 정의한다. 다시 말하면 멜로드라마는 ‘슬픈 사랑의 이야기’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연인과 사랑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 언제나 장애물은 존재한다. 그 장애물은 사랑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억압과 고난을 주고, 모든 사람들은 그 장애물을 넘기 위하여 노력한다. 그리고 장애물과 맞닥뜨린 사람들에게 다가오는 고통과 슬픔은 ‘멜로드라마’라는 장르로 표현된다.
‘장르 Genre 라는 것은 하나의 주제 혹은 내러티브를 갖는 이야기가 다양한 변주를 통해서 반복되어 다른 주제 혹은 내러티브의 이야기와 확연한 차이점을 나타내낸 일련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장르와 구별되는 장르적 특성은 장르 안에 포함되는 무수한 이야기들이 공통적으로 포함하는 규칙과 법칙을 따르며, 장르 안의 무수한 이야기는 각각 특수한 차이를 내보이는 것으로 매력을 발산한다.
이와 같은 장르에 대한 개념정의를 바탕으로 멜로드라마라는 장르를 살펴본다면, 멜로드라마는 먼저 사랑을 주제로 한 이야기여야만 할 것이다. 그러나 사랑을 주제로 한 이야기에는 멜로드라마뿐만 아니라 로맨틱코미디라는 장르 또한 존재한다. 그렇다면 멜로드라마와 로맨틱코미디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슬픔과 즐거움이라는 감정의 차이를 들 수 있다. 로맨틱코미디는 주로 ‘코미디’라는 특성을 내세우며 남자주인공과 여자주인공의 마찰 속에서 발생하는 코미디적인 요소에서 나타나는 즐거움을 보여주는데 치중한다. 그러나 멜로드라마는 기본적으로 구슬픈 선율의 멜로디를 영화음악으로 사용하며 남자주인공과 여자주인공의 사랑과 그에 반하는 장애물과의 마찰 속에서 발생하는 억압과 고난의 슬픔을 보여주는데 치중한다. 덧붙이자면 즐거움과 슬픔의 차이는 곧 시작과 끝의 차이를 말하는 것이다. 즉, 로맨틱코미디가 연인의 사랑이 시작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것에 비하여 멜로드라마는 연인의 사랑이 끝나가는 과정을 그린다.
그렇다면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억압적이고 불평등한 사회 환경에 의해 희생되는 연인의 끝나가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라는 상투적인 장르적 특성을 갖고 있는 멜로드라마라는 장르가 대중영화로서 관객들에게 인기를 얻는 요인은 무엇일까?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나는 본문을 통해서 멜로드라마가 갖는 장르적 매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해답을 위해서 나는 지난 2005년 가을에 개봉한 멜로드라마 「너는 내 운명」을 분석하기로 한다.
2.「너는 내 운명」의 내러티브와 아이콘
영화「너는 내 운명」은 박진표 감독이 각본과 감독을 맡고 배우 황정민과 전도연이 남녀 주연배우를 맡은 멜로드라마이다. 이 작품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농촌의 순진한 노총각 석중은 동네 순정다방 레지 은하에게 사랑을 느끼고, 석중은 은하에게 촌스러운 구애를 시작한다. 석중과 은하는 우여곡절 끝에 결혼하게 되지만, 석중은 은하가 에이즈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은하는 자신의 전남편이 찾아오고 석중의 전 재산을 잃게 된다. 그리고 은하는 석중의 곁을 떠나고 석중은 은하를 찾으며 떠돈다. 일년 후 석중은 은하가 에이즈에 걸린채로 성매매를 한 죄로 구속되는 것을 알게 되고, 그들은 결국 은하가 2년이 넘는 옥살이를 한 후에 다시 만난다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를 간추리자면 어두운 과거와 에이즈라는 병을 지닌 은하와 순진한 노총각 석중이 사랑에 빠졌지만 은하는 석중을 위해서 이별을 선택하고 석중은 다시 은하를 찾아서 사랑을 되찾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나는 이렇게 ‘만남, 헤어짐, 만남’의 이야기 구조를 갖고 있는 「너는 내 운명」를 장르영화의 문법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인물’, ‘배경’ ‘사건’의 세 가지 기준을 통해서 살펴보겠다.
1) 순정적 내러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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