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방법론)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실태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하였으며 좋은 평가를 받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2. 조사방법
3. 통계내용
Ⅲ. 결 론
- 본문내용
-
정보화시대에 따라 휴대폰의 급속한 보급은 생활의 편리함과 신속한 정보 교류 그리고 IT산업으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산업의 육성과 같은 긍정적인 면과 더불어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의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휴대폰에 너무 몰입하여 부정적인 면이 나타나게 되었다.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의 인간관계를 피상적으로 만들 위협 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휴대전화 사용의 확산으로 부모 자녀 관계가 약화되고 있다. 언제나 어리게만 보이는 자녀들을 보호하기 위해 요긴하게 활용 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휴대전화가 청소년들은 부모 몰래 자기 방에서 또래들과 음성과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휴대전화는 부모들로부터 청소년들을 해방시키고 있는 셈이다.
특히 경제적인 능력과 자기 판단 능력이 미숙한 청소년들이 이 같은 휴대전화의 부정적인 면에 많이 노출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에 대표적인 휴대폰중독성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해서 조사하고 실태와 해결방안을 알아보려고 한다.
조사하기 전에 세 가지 가설을 세웠다. “첫 번째 가설은 초등학교 때 핸드폰을 사용한 학생과 중 고등학교 때 핸드폰을 사용한 아이는 핸드폰중독성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두 번째 가설은 핸드폰 기능이 다양해질수록 중독성이 강해진다. 세 번째 가설은 “휴대전화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다. 연구대상에 대해서는 저희 조는 비율에 맞춰서 고등학생 40명 중학생 40명 초등학생 40명으로 하려고 했으나 초등학생은 핸드폰 소지 율이 40명중에 14명밖에 안됐다. 반면 중학생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으나 사회복지학생으로 배운 것을 토대로 봤을 때 그 시기에는 초등학교 때 보다 또래집단끼리의 대인관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휴대전화를 많이 소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고등학생은 표준집단을 다 채우기는 했으나 학업과 대학입시 때문에 휴대폰 사용을 중단하거나 가지고 있어도 사용하지 않는 학생들도 많았다.
- 참고문헌
-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실태 조사연구, 최병목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중독성과의 관계, 인하대 교육대학원 박덕보(논문)
고등학생의 휴대폰중독과 심리성숙도와의 관계, 인하대 교육대학원 김영순(논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대영문화사 권육상. 이명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