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학의 장르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림책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문학의 장르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림책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접근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문학이란

2. 유아문학의 장르
1) 전래 동화
2) 환상 동화
3) 생활 동화
4) 지식 동화
5) 동요와 동시

3. 그림책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 그림책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글 없는 그림책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4. 그림책을 통한 유아 교육 접근방법
1) 감상하기
2) 이해하기
3) 표현하기
4) 창작하기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유아 문학 활동은 유아교육의 목표인 전인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즉, 유아들로 하여금 유아 문학 활동은 유아의 상상력, 창의력, 사회성, 도덕성, 인지, 언어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그러므로 유아문학 활동이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동화, 동시, 동요 등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는 문학 활동을 통해 문화를 전수받고 또한 풍부한 단어를 획득 할 수 있으며 문학 활동을 통해 얻어진 깊은 이해력을 통해 더욱더 많은 것을 지각할 수 있다. 유아문학은 유아에게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인간세계에 대한 이해를 함께 할 수 있게 한다. 유아는 그림책을 보거나 어른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하여 기쁨을 느낀다. 그리고 책을 사랑하고 즐길 수 있게 된다. 엄마나 교사들이
참고문헌
강문희 외(1997). 유아 문학론. 창지사.
노영희 외(1993).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임영심 외(1999). 유아를 위한 문학교육. 정민사.
임원재(2002). 아동문학 교육론.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방법 및 제한점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는 문학 창작에 대한 교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교육부, 1998:20). 하지만 초등학교의 창작지도가 다른 작품에 대한 개작이나 모작 등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것이라 볼 때, 이야기를 새롭게 바꿔 쓴 패러디 동화작품을 어린이들에게 제시해주지 않고 이야기 꾸며 쓰기의 방법만을 제시한 것은 문학 작품의 수용이 문학 창작에 미치는 영향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유아언어교육은 정보의 선택, 접근, 사용권한은 물론이고 개인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학습공간을 자유로이 돌아다닐 수 있어야 함학습활동에 대한 평가도 개별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시스템이어야 함이것이 가능하려면, 하나의 학습목표를 설정했으면 그 목표를 위한 다양한 학습내용과 방법을 준비해야 함5)유아들로 하여금 학습과정엣거 모든 감각을 총동원하게 하여 학습의 파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설계운영해야 함다양한 학습자료를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문학작품을 읽은 후 삽화를 통해 그에 맞는 문학작품의 내용을 연결 할 수 있다. 8.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서 문학 작품 감상 후 자신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 할 수 있다. 월별 주제주간교수-학습 활동 내용교수적 수정의 근거와 고려사항 일반학급특수학급 학생3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2-7(1)황소개구리와 우리말- 읽기 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읽기에서 자기 점검의 필요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읽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냄 55. (1학기) ‘시골 의사의 아름다운 동행(박경철)’, ‘공중그네(오쿠다 히데오)’, ‘연을 쫓는 아이(할레드 호세이니)’ 등 휴머니즘을 나타내는 문학 읽기를 통하여 문학적 감수성을 기르고 현실을 능동적으로 타개해 나가는 역동성을 자신의 삶과 연결지어 생각하는 감상문을 사이버 독후감 대회 때 발표함.56. (1학기) ‘칼의 노래(김훈)’, ‘리진(신경숙)’, ‘베니스의 개성상인(오세영)’ 등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문학적 성숙은 문학에 관한 관심과 목표, 흥미의 증진을 의미한다. 아동 개개인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방법이 필요하다.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에서는 의미 있는 독서의 과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평가도 이에 따라 여러 학습 과정을 통합하여 측정하도록 한다. 아동들의 독창성, 다른 아동과의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스스로 독서할 수 있는 능력,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