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에 입각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의견을 피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에 입각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개념

2. 영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에 입각한 이론
1) 왓슨(J. Watson)의 조건화 이론
2)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3) 스키너(B.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4) 반두라(A. Bandura)의 관찰 학습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는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언어적, 정서적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서, 영아를 정의하는 것은 학자마다 출생시기와 발달에 대한 개념정의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출생에서 생후 36개월까지를 의미하는 영아기는 인간발달에 있어서 인지, 신체, 사회성 및 언어, 정서발달의 초석이 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영아발달은 영아기의 인지, 대근육 운동기술, 소근육 운동기술, 사회정서, 인지, 기본생활 영역을 포함한 각 영역별 발달수준 및 전반적인 발달수준을 모두 포함하여 정의한다. 영아의 발달수준은 평균적으로 성
참고문헌
권민균(2005). 아동발달의 이해. 창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권석만(2008).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신현정(1992). 학습심리. 성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적 존재로 다루어야함을 강조하였다. 1930년 이후에는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가 되었다. 그는 처음에 헤겔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W.제임스의 프래그머티즘에 끌려, 이것을 발전시킴으로써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또는 인스트루멘털리즘(도구주의)의 입장을 확립하였다. 그의 《논리학적 이론의 연구》(1903) 《실험적 논리학 논문집》(1916) 《사고의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중심⇒이용자 중심(선택, 참가)서비스 공급장소시설복지⇒재가복지최근 사회복지 추이방향 (혼합복지) 지방분권화, 생산적복지, 민영화, 지역사회보호사회복지 발달 평가 기준사회복지의 도입 시기, 복지모형, 지출비용사회복지프로그램의 수질, 수혜대상자사회복지평가의 목적①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이론 형성에 기여② 프로그램 계획이나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③ 국가나 사회로부터의 책임성을 이행사회복지정책발달 이론

  • [졸업논문][부모교육 유아교육] 드라이커스의 행동수정과 고든의 부모교육 전략 비교
  • Ⅰ. 서 론1. 문제제기 인간은 능동적인 개체로서 환경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성장 발달한다. 특히 유아는 주변환경에 대한 끊임없는 흥미와 호기심, 그리고 왕성한 활동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반응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한다. 가정이 유아의 성장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가정보다 더 나은 학교는 없고, 부모보다 더 영향력이 큰 교사는 없다.”는 말로 단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부모의 역할은 인간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평가에 대해서도 몇 가지의 기본준거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우선 평가의 계속성이 유지되어야 하고, 또한 교육목표 그 자체가 평가의 주된 기준이 되어야 한다.(2) 구성요소들간의 관계교육목표, 교육내용, 학습경험과정, 평가 등 4 요소간의 관계는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순환적 관계와 상호 작용적 관계인데, 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목표 목표내 용 →→ 과 정 내 용 → 과 정평가 평가 우선 순환적 관계는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발달한다고 했다. 그러나 우리는 매 순간 인지하지 않고 살지 않으며 또 유아의 인지하는 행동을 자주 관찰하면서도 유아의 행동과 세상을 알아가는 방식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알며 그들의 능력을 존중하고 있는지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마음의 개념에 대해 공부를 해왔다고는 하지만 유아의 다양한 능력을 Piaget의 이론을 제외하고 제대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는가? 물고기가 자신이 살고 있는 물의 가치를 느끼지 않는 것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