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론] 영유아의 발달 교수학습 모델에서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배경및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논하시오0k
- [2023 영유아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 교수학습론] 영유아의 발달 교수학습 모델에서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를 이론적으로 간단하게 정리한 후 실제 어린이집 영유아 놀이와 관련하여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 교사의 역할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
1) 피아제의 놀이
2) 비고츠키 놀이
2.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 비교
3. 어린이집 영유아 놀이와 관련하여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4. 피아제 놀이 이론에서의 교사의 역할
5. 비고츠키 놀이 이론에서의 교사의 역할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Piaget는 놀이가 인지발달의 지표나 부산물이라 보고 놀이를 구성된 인지를 공고화하고 세밀화 하는 동화에 의하여 지배되는 활동이라고 하였으나, Vygotsky는 놀이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중시하면서 놀이가 인지발달의 원인적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Piaget는 유아의 지적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환경과의 유기적인 관계는 놀이를 통한 지적 발달의 핵심적인 활동이라 하였다. 그는 놀이와 모방을 인지발달
.
.
1.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
1) 피아제의 놀이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을 탐구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고자 한 것이다. 그것을 위해 그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였고, 성장과 함께 놀이를 하는 아동의 태도가 변화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일반적으로 성장은 유기체의 발육에 따르는 변화, 즉 시간의 흐름에 따르는 양적인 증가를 기술하는 경우에 주로 쓰이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발달은 변
- 참고문헌
-
이은해 외(1990). 놀이이론. 창지사.
이숙재(1997).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희연(2004). 놀이의 기쁨. 한국아동학회.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홍수경(2010). 유아의 놀이에 관한 부모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1C)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놀이지도4B형)유아교육교수학습이론들가운데놀이의구체적인방법활용하려는이론활용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영아발달_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
- 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기타 등에 대해 작성하시오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 독일 - 소개, 문화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