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론] 영유아의 발달 교수학습 모델에서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교수학습론] 영유아의 발달 교수학습 모델에서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를 이론적으로 간단하게 정리한 후 실제 어린이집 영유아 놀이와 관련하여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 교사의 역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
1) 피아제의 놀이
2) 비고츠키 놀이

2.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 비교

3. 어린이집 영유아 놀이와 관련하여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4. 피아제 놀이 이론에서의 교사의 역할

5. 비고츠키 놀이 이론에서의 교사의 역할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는 놀이가 인지발달의 지표나 부산물이라 보고 놀이를 구성된 인지를 공고화하고 세밀화 하는 동화에 의하여 지배되는 활동이라고 하였으나, Vygotsky는 놀이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중시하면서 놀이가 인지발달의 원인적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Piaget는 유아의 지적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환경과의 유기적인 관계는 놀이를 통한 지적 발달의 핵심적인 활동이라 하였다. 그는 놀이와 모방을 인지발달
.
.
1. 피아제의 놀이와 비고츠키 놀이

1) 피아제의 놀이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을 탐구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고자 한 것이다. 그것을 위해 그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였고, 성장과 함께 놀이를 하는 아동의 태도가 변화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일반적으로 성장은 유기체의 발육에 따르는 변화, 즉 시간의 흐름에 따르는 양적인 증가를 기술하는 경우에 주로 쓰이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발달은 변
참고문헌
이은해 외(1990). 놀이이론. 창지사.
이숙재(1997).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희연(2004). 놀이의 기쁨. 한국아동학회.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홍수경(2010). 유아의 놀이에 관한 부모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