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혀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혀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와 사고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1) 언어와 사고를 통합적으로 보는 학자들의 견해
2) 언어와 사고를 독립적인 것으로 보는 학자들의 견해
3) 언어와 사고에 대한 피아제의 견해
4) 언어와 사고에 대한 비고츠키의 견해

2.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나의 견해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아제는 언어를 사고 발달에 근원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 발달을 표현하는 도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고의 발달은 언어의 발달과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언어는 상징적 기능의 산물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언어는 약간 더 복잡하고 추상적이기는 하지만 다른 상징들과 다름이 없는 것이 된다. 또한 비고츠키는 사고와 같은 정신기능이 생물학적 발달에 의해 초등정신기능으로 나타났다가 사회적․문화적 발달을 거쳐 고등
.
.
2.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나의 견해

사고의 과정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크게 발달하므로 언어발달의 과정과 분리되어 생각할 수 없다. 모든 학습과정에 언어가 사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기호로써의 언어가 작용하는 부분이 큰 것은 사실이다. 여러 과목들의 경우 예컨대, 수학과의 숫자 개념도 언어를 매개로 하여 내면화되며, 사회과의 여러 갈등 해결 전략들도 언어를 통해서 가르칠 수 있다. 논리적 사고나 복잡한 사상들은 더욱 그러하다. 비고츠키는 사고 발달의 단계를 연령별로 구체적
참고문헌
김귀룡(2007). 언어와 사유. 동과서. 2007.
김유미(2009). 뇌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 해나무.
박병운(2005). 뇌파 해석 기법. 한국정신과학연구소.
한순미(2001). 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김현근(1994).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et 열린 교실 연구.
이한규(1986). 사고 발달과 언어의 역할에 대한 Piaget와 Vygotsky의 관점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심리학] 5장 -개인 대 집단
  • 견해는 집단을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많았다: 역자) 이러한 견해 아래에서는 집단의 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우리들 자신을 조직화하는 것이 어떠한 실용적인 중요성도 가지지 않는 것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이러한 관심을 반영하여 집단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개인과 집단의 과제 수행의 각각의 장점에 대하여 오랫동안 논쟁을 벌여왔다. 사실 사회심리학의 초기실험에서는 이러한 이슈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이 챕터에서는 이러한 논

  • [생명과학과시민윤리] 진화론과 창조론
  • 지도 설명하지 못했다. 비록 비슷한 시기에 오스트리아에서는 멘델(Gregory Johann Mendel : 1822 ~ 1884)이 유전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었지만, 그의 연구 성과가 인정을 받게된 것은 멘델이 죽은 후인 1900년에 이르러서였다. 따라서 생물학자들이 자연 선택과 유전의 관계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된 것은 1930년대에 이르러서였고, 1940년대에 메이어(Ernst Mayr)는 진화와 유전의 원리를 종합하였다. 이것이 바로 신종합설이다. 신종합설은 다윈이 설명하지 못한 자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자신의 견해나 주장이 무엇인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말이다. 분명한 주장을 제시하라고 해서 통상적이고 일반적인 생각과 상식을 두 번 세 번 강조하라는 것이 아니다. 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뚜렷이 제시하되, 자기 나름의 가치 있고 독창적인 견해를 펼쳐야 한다. 독창성이란 새로운 사실을 밝혀 내거나, 같은 사실이라도 새롭게 해석하거나, 같은 내용이라도 새로운 소재와 참신한 표현을 논리 정연하게 나타내는 것을 뜻한다. 이런 창의적 사고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자신감을 얻게 된다. 자신감이 생기면 그 분야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케팅은 개념적인 사고와 행동이 결합되어야 할 분야이다. 그러나 실제 마케팅 현장을 들여다보면 양자가 모두 결여된 경우가 다반사이다. 많은 기업들이 분석하고 내부 토론하는데 몇 년간을 소모하면서도 시장을 관통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지도 못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험해보지도 못한다. 그러나 점점 이 두 가지가 없이는 마

  • [교육학] 학습장애에 대한 신경생리학의 영향과 읽기 및 난독증의 다양한 특성
  • 비교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난독증 아동의 두뇌 형태(morphology)를 다른 임상 집단과 비교함으로써 그 특정성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난독증 아동이 ADD를 가진 그들의 또래와 다르다는 것은 난독증 아동들이 특히 베르니케 영역에서의 결손을 포함하는 두뇌 형태에 의해 특징지어질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난독증을 가진 개인의 두뇌 형태와 베르니케 영역에서 일어나는 언어적 처리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중요한 발견이다. 보다 최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