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혀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혀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와 사고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1) 언어와 사고를 통합적으로 보는 학자들의 견해
2) 언어와 사고를 독립적인 것으로 보는 학자들의 견해
3) 언어와 사고에 대한 피아제의 견해
4) 언어와 사고에 대한 비고츠키의 견해
2.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나의 견해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피아제는 언어를 사고 발달에 근원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 발달을 표현하는 도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사고의 발달은 언어의 발달과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언어는 상징적 기능의 산물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언어는 약간 더 복잡하고 추상적이기는 하지만 다른 상징들과 다름이 없는 것이 된다. 또한 비고츠키는 사고와 같은 정신기능이 생물학적 발달에 의해 초등정신기능으로 나타났다가 사회적․문화적 발달을 거쳐 고등
.
.
2.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나의 견해
사고의 과정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크게 발달하므로 언어발달의 과정과 분리되어 생각할 수 없다. 모든 학습과정에 언어가 사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기호로써의 언어가 작용하는 부분이 큰 것은 사실이다. 여러 과목들의 경우 예컨대, 수학과의 숫자 개념도 언어를 매개로 하여 내면화되며, 사회과의 여러 갈등 해결 전략들도 언어를 통해서 가르칠 수 있다. 논리적 사고나 복잡한 사상들은 더욱 그러하다. 비고츠키는 사고 발달의 단계를 연령별로 구체적
- 참고문헌
-
김귀룡(2007). 언어와 사유. 동과서. 2007.
김유미(2009). 뇌를 알면 아이가 보인다. 해나무.
박병운(2005). 뇌파 해석 기법. 한국정신과학연구소.
한순미(2001). 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김현근(1994).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et 열린 교실 연구.
이한규(1986). 사고 발달과 언어의 역할에 대한 Piaget와 Vygotsky의 관점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