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2공통) 해외에서 경영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을 선택하여,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기업의 국제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학2공통) 해외에서 경영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을 선택하여,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기업의 국제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세요.
목차
1.서론
2.해외에서 경영활동을 진행 시 고려해야 할 사항
3.현지화의 개념
4.해외에서 경영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 사례 분석
5.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기업의 국제경영에 미치는 영향
6.참고자료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경제는 그 동안 지리적, 문화적, 정부규제 등에 의해 분리되었던 국가경제가 상호의존적인 경제체제로 통합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글로벌화라고 부른다. 국제화라는 용어가 국경을 넘어서서 경제활동이 지역적으로 확장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하여, 글로벌화는 국제화된 경제활동을 토대로 하여 세계시장이 하나의 단일시장으로 되어 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종래의 국제화가 선진국의 요구에 의해 자본과 기술 등 생산요소를 도입하고 선진 경제질서와 제도 및 관행을 받아들여 이를 소화해 접목시키는 수용과정이라고 본다면, 글로벌화는 적극적으로 세계경제 안에 뛰어들어 역할을 키워나가는 진출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경제가 국경없는 지구촌경제로 통합됨에 따라 성공적인 현지경영활동이 기업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
우선 기업의 국제화란 기업이 사업에 필요한 자원을 얻기 위해서 또는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해외로 진출해 가는 과정을 가리킨다. 이러한 과정에 대응하여 기업시스템상의 주요 활동들이 해외로 이전되고 통합되는 과정을 현지화 과정이라 한다.
다국적기업 또는 초기 글로벌기업단계에 있는 한국기업이 해외 현지에서 성공적인 영업 및 생산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적절한 현지중심적 경영방식을 개발하여 자회사 특유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한국보다 앞선 일본기업의 경우도 현재 해외직접투자를 더욱 확대하면서 동시에 현지구매, 현지인력사용 등 현지화를 더 한층 강화하고 있다. 한국기업도 좀 더 고도화된 국제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전략적인 해외자회사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일본기업들은 초기 글로벌기업단계에서 해외자회사의 경영관리를 지나치게 본국중심주의적 관점에서 추진하여 해외에서 많은 갈등을 겪었다. 그 결과 해외자회사 나름의 경쟁우위 창출과 유지가 어려웠다.
참고문헌
김종의, 소비자행동, 형설출판사, 2005.김성제,
현대 브랜드 경영 전략, 교보문고, 2006.박춘엽 외,
중소기업 경영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2.
백삼균 외, 경영학 특강,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2
국제협상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2013.2./전남대학교출판부/강영문
글로벌 기업 경영 (최덕훈, 2008 학문사)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조동성 지음 , 2009 도서출판 경문사)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 ( 어윤대 外, 2009 도서출판 학현사)
해외시장진출전략 ( 권영철, 2003 비봉출판사)
한국기업의 전략-구조-문화 (정창근, 정동섭 공저, 2008 부산대학교 출판부)
경영사례연구/ 오종석, 조영복, 정동섭 지음/ 2011 학현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 agai***
    (2014.10.18 21:07:14)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있는 다양한 의미의 복합된 개념이다. 3. 범세계적 광고의 성장 (글로벌 마케팅론 한선민 저)21세기에 와서 두 가지의 주요한 동향이 전 세계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첫째는, 국제적인 규모로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 엄청나게 증가했고, 둘째는 해외운영기업의 확대에 따라 국제 광고 및 범세계적 광고가 증대하고 있다.국제광고의 성장 양상은 국제 경영의 성장과 병행했다. 2차 대전 말에 미국광고 활동의 대부분은 국내적이었고 전 세계 광

  • 국제촉진전략(국제광고전략의 전제조건, 광고의 표준화와 현지적응화, 국제인적판매)
  • 문화적 장벽을 느끼지 않을 뿐 아니라 촉진효과 면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경우에 이용된다. 그리고 국적에 관계없이 능력이 있는 범세계적인 판매 인력도 활용할 수 있다.국제판매인력은 기존의 고객을 유지 ․ 관리하고 새로운 고객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해야 하면 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것은 통신시장 개방을 놓고 양자 간에 갈등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협상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게 되면 두 나라 간엔 통상마찰이 발생한다. 협상의 이 같은 특징은 문화적 차이가 큰 외국과의 국제협상에서 두드러진다. 해외에 공장을 세워 생산 활동을 할 때 현지노동자나 현지정부와 문화적 차이 때문에 많은 갈등과 마찰이 발생하고 이 때 기업들은 협상을 통해 해결해 나간다.1-4. 현대 사회경제 환경의 변화와 협상의 필요성협상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설명하고 재택근무유용성과한계 및 장기화가 기업경영미치영향 서술하시오0k
  • 것.) (15점)2. 코로나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조직의 변화까지 초래하고 있기도 하다. 재택근무의 유용성과 한계 및 재택근무의 장기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시오. (15점)Ⅰ. 서 론요즘 기업을 경영하는 목적이 뭘까? 대기업에선 흔히 이런 답을 내놓는다. “기업의 목적인 이윤 추구와 주주(오너)의 이익 극대화”라고. 경영도 이렇게 정의한다. “기업의 효율적인 생산활동을 위해 모든 과학적 수

  • 경제학개론] 국제지정학적 변화와 기후변화가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정부와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 .응하여 유리하게 대처할 전략과 정책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해외 직접 투자 와 그 영향 1.2 (FDI)해외 직접 투자 는 기업이 자국 외의 국가 (Foreign Direct Investment, FDI)에 자본을 투자하여 기업의 경영과 운영에 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는 국제지정학적 변화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로 국가경제에 다양한 영향 FDI ,을 미칩니다.첫째로 는 기업들의 해외 진출과 관련하여 국내 경제 구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