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 대안학교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2. 설립배경
3.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Ⅱ. 본론 - '간디학교를 다녀오다'
1. 설립취지 및 학교장 경영관
2. 간디학교의 교육목표
3. 학생 선발 기준
4. 교사 및 학생 현황
5. 학교특색
6. 학비
7. 졸업 후 진로
Ⅲ. 결론 : 대안학교 운영상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1. 간디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1) 대안학교의 개념
Smith(1974 : 14)에 의하면 대안학교는 미국 교육에 중요한 운동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안학교는 "지역사회 내의 전통적 학교에 의해 제공된 경험에 대해 대안적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내의 모든 가족들이 선택 가능한 학교"이다.
Barr(1981 : 570-573)는 "대안학교는 학습모델의 다양성, 열린교육, 개별화된 교수, 경험적 학습과 행동 수정에 유용한 학교"라고 주장하며, Cooper(1994 : 87)는 교육백과 사전에서 "대안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한다.
우리나라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의 개념을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교육부, 1999 : 422)라고 한다.

2) 대안학교의 특성
첫째, 인간성을 존중한다.
둘째, 개인의 자유를 존중한다.
셋째, 생명존중과 자연 친화적인 생태계 회복을 강조한다.
넷째, 현실 변혁적이다.
다섯째, 경험을 중시한다.
여섯째, 전원 학사에서 노작 교육을 중시한다.
일곱째,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린 작은 학교를 지향한다.
참고문헌
· 대안교육연대 :
· 간디학교 : http://gandhischool.net
·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이념과 역사', 이선숙, 조용태, 2000, 우리교육학회
· '특성화고교 대안학교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분석연구', 이풍길, 김수옥, 2001, 한국농업 교육학회
· '미래사회 교육개혁의 방향 모색 : 대안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이종태, 1998, 한국교육연 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교육 레포트
  • 교육 제도로서의 학교 교육을 전면적 혹은 부분적으로 거부하며, 일부 학부모와 교사, 교육 운동가를 중심으로 민간 부분에서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 실천” 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의 대안교육의 모습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일 뿐 정의라고 하기는 힘들다. 곽병선(1995: 30-33)은 대안교육을 ‘지금까지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학교교육의 모습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회의를 던지는 데서 찾을 수 있는 것’이라 언급한다

  • [교육학] 대안학교대안교육
  • 교육지상주의로 변화했다. 이러한 교육적 위기를 벗어나고자 하여, 최근 교육개혁에 관한 정부의 방향 설정은 자라나는 세대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배려를 하기 위한 것으로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는 부분도 있다.획일적이고 단편적인 기존의 학교제도에 반대해서 나온 대안학교의 의미와 등장배경, 대안학교의 이념적으로 지향하는 바를 알아보고 기존에 대안학교라는 것에 대한 생각을 달리 해 볼 필요가 있다. 또 대안학교가 기존의 학교와 다른

  • 우리나라의 대안교육과 덴마크의 free school 대안교육의 실태 파악 및 발전 방안 모색
  • 교육이 더 좋은 방향으로 바뀌어 질 것인가를 생각하다가 입시경쟁의 지옥에서 벗어나기 위해 생긴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우리는 생긴지 얼마 안 된 이러한 우리나라의 대안학교를 위하여 어떠한 발전방안이 좋은 방안인지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동기로 우리는 주제를 ‘우리나라의 대안교육과 덴마크의 free school 대안교육의 실태 파악 및 발전 방안 모색‘ 이라고 정하였고, 우리가 덴마크의 free school에 대해서 알아보게 된 동기는

  • [교육] 대안교육운동
  • 대안을 찾으려는 끊임없는 노력들을 해 왔다. 한 시대의 위기와 침체는 곧 새로운 기회와 대안을 제시하면서 앞날의 태평성세를 꿈꾸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지면 새로운 것을 찾는 노력이 생기고, 그럴 때 등장하는 것이 대안교육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실붕괴, 교육위기 등의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 대안교육 운동의 배경1. 대안교육의 대두 배경(20세기말-21세기 초)가. 정보화, 지식기반 사회로 일컬어지는 대량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의 교육으로 는 다양한 개성이 발휘되는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나.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 체제가 생태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잃었다.다. 인류의 무한한 진보라는 신념이 흔들리면서 근대적 개인주의에 대한 문제 제기 대안학교 : 표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