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 대안학교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2. 설립배경
3.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Ⅱ. 본론 - '간디학교를 다녀오다'
1. 설립취지 및 학교장 경영관
2. 간디학교의 교육목표
3. 학생 선발 기준
4. 교사 및 학생 현황
5. 학교특색
6. 학비
7. 졸업 후 진로
Ⅲ. 결론 : 대안학교 운영상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1. 간디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1) 대안학교의 개념
Smith(1974 : 14)에 의하면 대안학교는 미국 교육에 중요한 운동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안학교는 "지역사회 내의 전통적 학교에 의해 제공된 경험에 대해 대안적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내의 모든 가족들이 선택 가능한 학교"이다.
Barr(1981 : 570-573)는 "대안학교는 학습모델의 다양성, 열린교육, 개별화된 교수, 경험적 학습과 행동 수정에 유용한 학교"라고 주장하며, Cooper(1994 : 87)는 교육백과 사전에서 "대안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한다.
우리나라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의 개념을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교육부, 1999 : 422)라고 한다.
2) 대안학교의 특성
첫째, 인간성을 존중한다.
둘째, 개인의 자유를 존중한다.
셋째, 생명존중과 자연 친화적인 생태계 회복을 강조한다.
넷째, 현실 변혁적이다.
다섯째, 경험을 중시한다.
여섯째, 전원 학사에서 노작 교육을 중시한다.
일곱째,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린 작은 학교를 지향한다.
- 참고문헌
-
· 대안교육연대 :
· 간디학교 : http://gandhischool.net
·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이념과 역사', 이선숙, 조용태, 2000, 우리교육학회
· '특성화고교 대안학교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분석연구', 이풍길, 김수옥, 2001, 한국농업 교육학회
· '미래사회 교육개혁의 방향 모색 : 대안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이종태, 1998, 한국교육연 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