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지역사회교육과 공공도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발표배경
2) 연구방법

2. 본론

1) 공공도서관의 정의와 기능
⑴ 공공도서관의 정의
⑵ 공공도서관의 기능

2) 공공도서관 현황과 이용자 인식도
⑴ 공공도서관 현황
⑵ 공공도서관 이용자 인식도

3) 지역사회교육의 의미

4) 지역사회의 평생 교육 시설로서의 공공도서관

5) 성북구 공공도서관의 지역사회 평생 교육 프로그램 사례

6) 공공도서관 지역사회교육의 문제점

7) 공공도서관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발표배경
우리 조는 문헌정보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로 전공을 접하면서 우리 주변의 도서관들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도서관의 기능이나 역할을 잘 알지 못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 도서관은 교육과는 떨어질 수 없는 기관이며 어떤 도서관이든 각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바는 크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도서관, 특히 사회에 나가서 가장 잘 접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도서관의 종류를 살펴보고 그 중에서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교육적 기능을 살펴보는 것이다. 실제 공공도서관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성북구 공공도서관의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공공도서관의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발전방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하여 이론 부분은 공공도서관 관련 단행본 및 연구논문을 참고하였다. 짧은 준비기간으로 인하여 인터뷰나 설문조사는 불가능하였으므로 이용자 분석 등은 논문과 같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공공도서관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서 성북구에 위치한 두 곳의 도서관인 성북 정보 도서관과 아리랑 정보 도서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2. 본론

1) 공공도서관의 정의와 기능

(1) 공공도서관의 정의

도서관 및 독서 진흥법 제1장 제2조 4항에는 공공도서관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공공 도서관이라 함은 공중의 정보이용 ․ 문화 활동 및 평생교육을 증진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을 말한다.” (이진영, 2001. “공공도서관 운영론”, 아세아문화사)
또한 유네스코 공공 도서관 선언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공공 도서관은 모든 이용자가 다양한
참고문헌
이진영, 2001. “공공도서관 운영론”, 아세아문화사, 서울
Philip Gill, 2002.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IFLA/UNESCO 가이드라인”, 한국도서 관협회, 서울
구본영, 2003. “문헌정보학 입문”, 한국도서관협회, 서울
송상경, “이용자 입장에서 본 공공도서관의 문제와 개선”, 이화여자대학교
윤준상, 이창식. 1998. “지역사회교육을 위한 농촌폐교시설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공 주대학교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성북정보도서관
아리랑정보도서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정보격차와 정보 불평등
  • 교육을 실시한다. 또 가정방문을 통한 PC점검 활동도 펼친다. 한편 부산체신청에서는 지난해 2월부터 컴돌이 IT봉사단과 올해 5월 어르신 IT봉사단을 결성하여 지역 소외계층에 대한 무료봉사활동을 펼쳐 지역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각종 PC 정비 및 교육 등을 희망하는 단체는 내 고향 IT봉사단(itv.kado.or.kr)으로 신청하면 된다. 임원철기자 경제불평등과 정보불평등의 비교  정보불평등과 관련 사회문제2.세대간의 정보 불평등①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교육법의 역사(3) IDEA 2004 주요 개정 내용 (4) IDEA 관련 서비스(5) IDEA와 대한민국 특수교육의 연계성(6) 장애 통합 관련 영상목 차2) 헤드스타트(1) 헤드스타트의 목적(2) 헤드스타트의 형식과 내용(3) 헤드스타트 수혜 대상 아동의 선정 기준(4) 헤드스타트의 비용(5) 헤드스타트의 효과 및 기여(6) 헤드스타트에 관한 몇 가지 쟁점(7) 헤드스타트 관련 영상3) 21세기 지역사회학습센터(cclc)(1) 프로그램 목표 (2)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유형(3) 재정 지

  • 정부 디지털컨텐츠,지방교육지원 사례, 지방자치단체 교육지원,ICT활용교육지원 사례, 미국 장애인고등교육지원, 캐나다 정보화교육지원 사례
  • 교육 정보 협력체적 구축: 학술정보관․정보처 주관2. 각급 학교 교사 연구지원1) 교사 재교육 및 경쟁력 강화 지원2) 우수교사 시상 및 연구지원3. 각급 학교 학생장학 지원1) 학력신장을 위한 지원2) 예․체능․기술 장려4. 효행․소년소녀가장․장애우 지원봉사1) 모범 효행상 및 장학금2) 모범 소년소녀가장상 및 장학금3) 희망 장애우상 및 장학금5. 지역 내 사회인을 위한 평생교육 활성화6. 지역 내 공공기관․기업을 위한 전문지식 지원7. 지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1)
  • 평생교육 방법론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이 있으며,그 가운데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시오.문제 1집단중심 평생교육7조- 김미정,강민주 정미영,우민희3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집단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공동체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사회교육방법집단중심 평생교육7

  • 지역사회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지역사회 평생 교육 목차*서론 CHAPTER 1 지역사회교육이란?1.지역사회 정의2.지역사회교육의 정의3.지역사회교육의 대두배경 *본론 CHAPTER 2 지역사회교육 역할과 방법 및 사례1.지역사회교육의 목적 2.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 3.문제점 4.학습동아리5.평생학습도시 6.국내,외 사례(한국&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결론 CHAPTER 3 프로그램 개발1.프로그램 추진배경 2.프로그램 설명 3.프로그램 현실 적용 1)평생동아리 2)지역사회학습 출처(주석)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