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지부조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인지부조화 설명 및 개괄
II. 인지부조화 사례제시 -동영상
III. 현장실험 및 분석
IV. 설문조사
V. 영상을 통해서 본 인지 부조화
VI. 결론
- 본문내용
-
I. 인지부조화 설명 및 개괄
1. 인지부조화이론의 기본 바탕 :
인간은 자기내에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기제를 가지고 있다
2. 인지부조화이론 :
사회심리학자 Festinger에 의해 도입된 이론. 인간은 그들의 다양한 태도, 신념, 행동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하는데 행동과 신념 사이의 불일치가 개인 내에 인지적 불일치 상태를 만든다.
3. 인지부조화 경험시 우리의 반응
인지부조화를 경험하면 개인은 일관성을유지하려는 경향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신념이나 행동을 바꿈으로써 이를 해결하려고 시도한다. 그 노력 결과 인지조화를 얻어내면 우리는 다시 편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ex) 흡연자의 예
o 담배는 몸에 해롭다. (태도)
o 나는 담배를 핀다. (행동)
⇒ 태도와 행동의 불일치 ⇒ 인지부조화
4. 인지부조화의 해결
1. 태도와 행동 간의 일관성이 없는 경우 태도의 변화.
2. 자신의 행동과 일치하는 정보의 선택적 수용
3. 자신의 일관성에 위배되는 정보 가치 격화
4. 부조화 상태에 대한 가치 격화
ex) 흡연자의 예
1. ‘담배만이 해로운것이 아니다. ’
‘몸에 해로운것을 안하면 세상에 할 수 있는게 없다.’
2. ‘담배 피고도 한참을 사는 사람이 있다. ’
3. ‘금연하느라 스트레스 받아서 몸에 안좋은 정도나 흡연으로 인한 해 정도나 비슷하다.
4. ‘짧고 굵게 살다 가겠다. ’
5. 인지부조화가 일어나지 않을 때
1. 매우 강압적인 상황 하의 행동일 때
⇒ '내 생각은 사실 A이지만 만약 내가 B처럼 행동하지 않으면 큰 처벌을 받게 될 것이다.'
2. 충분한 보상이 이루어졌을 때
"Festinger and Carlsmith의 실험" : 이들은 아주 지루한 실험에 참가했던 피험자들에게 이 실험이 재미있었다고 말해 달라고 부탁하고 한 쪽에는 아주 많은 사례를 하고 다른 한 쪽에는 마음에 부담이 전혀 되지 않는 사례를 하였다. 그 결과 아주 적은 사례를 받은 피험자들이 그 과제가 실제로 더 재미있었다고 응답했다. 이는 1달러를 받은 집단이 '재미없다'는 인지와 '실험에 참가했다'는 행동에 대한 인지간에 부조화를 경험했으며 그 실험에 참가한 자신의 행동을 충분히 정당화시키기 위해 실제로 그 실험이 재미있었다고 태도를 바꾸게 된 것이라 설명할 수 있다.
⇒ '내 생각과 맞진 않지만 그래 내가 그 정도로 보상을 받았으니 그런 행동을 했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