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인지부조화이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introduction
Ⅱ. main subject
1. 연구 주제
2. 연구 목적 및 가설
2-1. 연구 목적
2-2. 연구 가설
3. 이론적 배경
3-1. 인지부조화의 이론
3-2.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의 배경 및 이해
3-3. 인지부조화설에 관한 비판
3-4. 인지부조화 관련 논문
4. 인지부조화 적용사례
4-1. <영화> 마파도, 태극기 휘날리며, 브리짓 존스의 일기,
죽은 시인의 사회, 엽기적인 그녀
4-2. <광고> 아큐브 렌즈, 클라렌
5. 연구 방법
5-1. 연구 가설
5-2. 가설의 배경
5-3. 연구 방법
6. 결과 및 분석
6-1. 설문 결과 보고 및 분석
6-2. 실험 결과 보고 및 분석
7. 연구의 한계점
Ⅲ. conclusion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심리학의 흥미 있는 발견 중 하나는 행동이 태도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과 태도의 일관성을 지니려고 하는 동기가 있기 때문에 행동
에 걸맞게 태도를 갖추어 간다. 이러한 행동과 태도의 일치성에 대하여 연구를 주
도한 이론이 인지부조화 이론이다. 그만큼 사람들은 많은 인지부조화를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부조화는 말 그대로 알고 있던 사실과의 충돌을 의미한다. 부조화는 불편한 심기상태이며, 부조화가 해소되는 행동은 불편감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경험하고 있지만 그 상태를 인지부조화라 할 수 있는지에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우리는 주위에서 쉽게 접하고 있는 인지부조화의 예를 찾아보고, 그 상태를 어떻게 벗어나려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광고상표와 유명인 모델에 대한 인지부조화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허행량, 광고학 연구, 제 15권, 2004
인지 부조화가 광고의 선택적 지각에 미치는 영향, 나희정, 중앙대, 1990
한국언론재단(http://www.kpf.or.kr/) 사이트 참조
문화인류학적으로 본‘마파도, 이승재 기자, 동아일보, 2005.4.20 기사 발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