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4공통)설화 가운데 민담 2편 떡보와 사신, 바보사위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비문학의세계4공통)설화 가운데 민담 2편 떡보와 사신, 바보사위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설화 가운데 민담 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시오.(30점)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민담의 의미와 특징 및 종류와 기록의 가치
1) 개념과 의미
2) 민담의 특징
3) 민담의 종류
4) 기록의 가치

2. 설화가운데 민담 2편 전설 자료의 내용을 제시와 서평
1) 떡보와사신 설화
2) 이여송 설화
3. 한국의 민담에 대한 나의 생각
4. 민담 2편 전설 자료의 내용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
III.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민담을 많이 읽는 편이다. 민담의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 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음대로 내리게 하고 여러 동물의 모습으로 바뀌는 것을 보면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내용이다. 그렇다고 그런 민담이 전해 내려오는 것도 허망한 것이 아닐텐테? 분명 근거가 있으니 사람 입을 통하여 그 말이 전해 올 것으로 확신한다.
민담은 단순한 어느 개인의 상상력에 의한 이야기가 아니다. 어떤 민담이든 그속에 나타나는 동화상이나 모티브들은 매우 끈끈한 고리로써 연결되어 있고, 다른 이야기 속에서 유사한 동화상들이 아주 다른 의미체계로 연대되어 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그러한 연결고리들이 겉보기에는 매우 배타적인 전통적 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고정된 사유체계를 지닌 것처럼 보이지만, 아주 강한 상상적 활동성을 띠고 있다. 민담이 갖는 강한 감전력도 바로 여기서 비롯된다. 민담을 보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이 장에서는 설화 가운데 민담 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열규,『한국의 신화』, 일조각, 2007.
2. 임재해, 『민족설화의 논리와 의식』, 지식산업사, 2002.
3. 장주근,『한국신화의 민속학적 연구』, 집문당, 2005
4. 장덕순, 서울대학교 출판부, 『한국설화문학연구』, 『구비문학개설』,한국구비문학회, 일조각, 197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체로 훌 륭 하다.
  • agf***
    (2014.04.01 21:54:21)
회원 추천자료
  • 민담의 분류와 형식 PPT 발표자료
  • 민담의 형식- 공식적 표현1.서두와 결말의 형식*이야기를 시작할 때와 마칠 때에 사용되는 일정한 표현예) 시작할 때 ‘옛날 옛적에’ 끝날 때 ‘이런 이야기란다’1)일상적인 말과는 구별되는 작품세계의 독자적인 소우주 확립.2)서사적 과거시제로 전개, 끝 날때는 현재로 돌아오게 함.3)이야기가 허구라는 것을 나타내고, 결말에서는 허구적인 그럴듯함을 강조.4)흥미를 돋우어 줌.민담의 형식- 공식적 표현2.대립과 반복의 형식*민담의 기억과

  • [국문학]구비문학
  • 구비문학 분야에서는 현지조사에 입각한 연구가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구비문학은 현장의 문학임으로 해서 흔히 복합예술(또는 종합예술)로서 존재한다. 언어 이외에 노래나 몸짓(간단한 동작, 춤, 연기, 노동, 의식 등)이 함께 결부되곤 하는 것이다. 이러한 복합예술적 성격은 구비문학을 더욱 생동감있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공동작의 문학 구비문학은 공동적으로 창조, 전승, 향유된다. 구비문학 텍스트는 어느 한 작가의 배타적 작업을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래동화
  • 4. 전래 동화의 가치5. 한국 전래 동화와 외국 전래 동화 비교 6. 한국 전래 동화가 갖는 교육적 성격7. 한국 전통 문학의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8. 전래 동화 활동 시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9. 한국 전래 동화 중 1편 분석 참고도서Ⅰ. 전통 문학1. 전통문학의 개념 및 특징 ① 오랜 세월 동안 한국어라는 단일한 언어로만 이루어 옴 ② 구비 문학 및 기록 문학의 자료가 풍부할 뿐 아니라 서정서사교술극 등의 갈래들 아래에 각기 많은

  • [고전소설] 이야기문화와 고전문학
  • 각종의 풍문이나 보고들은 일, 살아온 이야기, 지난 역사에 관한 이야기(구비역사) 등이 또한 한 자리를 차지한다. 이 부분에서는 고전문학의 문학적 특성에서 바라보는 이야기 문화를 다루기 때문에 다른 잡다한 이야기가 아닌 설화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다.설화는 일반적으로 신화(神話; myth)와 전설(傳說; legend), 민담(民譚; folktale)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에서 우리는 일반 민중 가운데서 전해지는 ‘이야기’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신화와

  • 신화와 민담
  • 설화 형 식의 기반이 된다. 예컨대 홍수 설화(洪水說話), 난생 설화(卵生說話), 영 웅의 사신 퇴치(邪神退治) 등에서 보는 유동성이 그것이다.7) 신비적 : 신화의 지식에는 주술, 종교적 능력이 따르기 때문에 신비적인 성격을 띤다.5. 분류 최운식, 한국설화연구(서울 : 집문당, 1994), 68.1) 신성성이 인정되는 범위에 따라서① 건국 신화② 시조 신화③ 동신 신화(당신화)④ 무속 신화⑤ 기타 신화 : 범위가 일정치 않음2) 전승 방식에 따라서① 구전 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