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원리와 아동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발달과 관련 개념
2. 아동 발달의 단계
3. 아동 발달의 원리
4. 아동 발달 관련 논쟁점
5. 아동 복지의 역사적 기초
6. 아동 발달 이론의 발전
본문내용
1. 발달과 관련 개념

(1)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2) 발달과 관련된 개념
- 성장(Growth) : 키가 크거나 아는 것이 많아지고 인간관계가 넓어지는 등의 양적 ․ 질적으로 상향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 성숙(maturation) :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가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
- 학습(learning) :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2. 아동 발달의 단계
수정에서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시기까지의 변화 과정을 말하며 아동의 연령과 발달 특성에 따라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단계로 나누어 접근 이해한다.

1) 태내기
수정의 순간부터 출생 때까지의(9개월간) 시기이며 이 기간 동안 결합한 수정란은 하나의 생명체로 신체 구조와 기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osh95***
    (2014.04.17 15:44:10)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에 대해서3. 인지발달이론1) 주요개념(1) 도식(scheme)(2) 동화와 조절(3) 평형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4. 피아제의 도덕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학

  • 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에 대하여 ,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의 개념과 비판, 아동발달이론 단계별특성,피아제이론의 비판
  • 발달의 기초성과 관련이 있다.⑥개인의 경험과 문화의 차이로 인해 한 단계의 발달이 성취되는 연령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그 위계적 순서는 변함이 없다. 즉 발달의 계열성과 문화적 보편성이 있다.⑦또한 발달을 내적 성숙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 나가는 능동적인 구성 과정이라 보았다.3.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도덕성의 개념1) 개념심리학자들은 도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를 가정하여 연구해왔으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 측면이 다르다. 먼저 정신분석이론가들은 도덕발달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자녀가 부모를 얼마나 좋아 하는가가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하는데 영향을 준다. 그리고 부모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한 아동은 그것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1) 비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