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게젤(Gesell)의 성숙이론 - 게젤의 아동발달에 관한 이론적 견해, 아동발달의 기본원리, 게젤 성숙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게젤의 성숙이론

I. 발달에 관한 이론적 견해

II. 발달의 기본원리
1. 발달적 방향의 원리
2. 상호적 교류의 원리
3.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4. 개별적 성숙의 원리
5. 자기 규제의 원리
6. 개성 및 개인차
7. 아동양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게젤(Gesell, Arnold Lucius)의 성숙이론

발달이론에서 성숙론은 인간 발달이 생물학적 요인과 유전적인자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성숙론은 게젤(Gesell, Arnold Lucius; 1880-1961)에 의해서 과학적 증거를 갖게 되었다. 본 장에서는 과학적 성숙론자인 게젤의 이론적 견해와 원리, 그리고 성숙이론이 아동양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I. 발달에 관한 이론적 견해

내적 발달의 힘에 관한 루소의 생각은 게젤에 의해서 다방면에 걸친 학문과 연구의 주도 원리가 되었다. 게젤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을 '성숙'이라고 명명하였다. 그의 성숙이론은 발달을 자극하고 인도하는 생물학적 변인들을 크게 강조한다. 게젤은 다윈(Darwin)의 진화론과 코힐(Coghill)에 영향을 받았는데 코힐은 구조가 기능을 결정한다고 믿었다. 신체적 구조는 기능 발생에 앞서서 존재해야 하며 발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필요한 구조가 발달되지 않으면 행동은 불가능하다.
게젤과 그의 동료들은 발달은 단계적 '순서'를 통해서 형성되며 그 순서는 종들의 생물학적 진화적 역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Salkind, 1985). 그러나 아동이 각 단계를 통과하는 '발달속도' 는 아동 자신의 유전적 배경에 의해서 결정된다. 발달속도가 인위적으로 변할 수 있다 하더라도 근본적으로는 변화될 수 없다. 따라서 발달이 느린 아동도 발달이 빠른 아동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과정에서 이탈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숙주의 이론1) 성숙주의의 개념2) 성숙주의의 배경3) 성숙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 원동력(2) 아동발달에서 환경의 영향4) 성숙주의 이론가(1) 스탠리 홀 (2) 게젤(3) 몬테소리5) 성숙주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2.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성숙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 ●성숙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시오● ● ● ●OO 대학교▮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성숙주의 이론1) 이론적 배경2) 게젤의 성숙주의3) 루소의 자연주의4)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5) 촘스키의 언어생득이론6) 보울비의 애착이론2. 구성주의 이론1) 이론적 배경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3. 행동주의 이론1) 이론적 배경2) 왓슨의

  • [유아교육]왓슨의 행동주의와 게젤의 성숙주의
  • **서론왓슨과 게젤은 심리학자이자 각각 행동주의와 성숙주의를 주장했다. 이들의 이론에 대한 반대론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아동교육에 있어 지금까지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을 중심으로 두 가지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차이점을 이용해 이론의 보완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본론왓슨1. 왓슨(Watson, John Broadus, 1878-1905)미국의 심리학자이며 행동주의의 항시자로서 인간의 내적 감정까지도 환경요인

  • [유아교육과정2번항목]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설명(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비교요약 표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1920년대 행동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아동연구 운동이 시작되었다. 그 결과 유아의 사고, 행동, 발달 및 학습에 대한 많은 이론들이 수립되었다.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기본개념이 전제되어야 한다.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학습과 발달에 관한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 입장으로 구별되고 있다. 성숙주의, 행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발달을 초래하지는 않고 유전적 요인이 발달의 형태를 결정한다.따라서 유아들 간의 발달 속도가 다른 것은 유전적으로 다르기 때문이지 조기에 특정한 과제를 배워서 얻은 경험의 결과가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발달적으로 성숙하기 전에 주어지는 교육의 경험은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고 해를 끼칠 수도 있다고 보았다.2) 대표적 이론① 게젤의 성숙주의Gesell은 1890년 초부터 홀의 이론에 따라 아동 연구를 충실하게 수행하였다. Rousseau가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