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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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롯데리아 선정배경

Ⅱ. 롯데리아 회사소개

Ⅲ.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분석
2. 미시적 환경분석
1) Company (자사분석)
2) Supplier
3) Marketing Intermediaries
4) Customer (고객분석)
5) Competitors (경쟁사분석)
① 맥도날드
② KFC
③ 버거킹
6) Publics

Ⅳ. 롯데리아 현 문제점 분석
1) 무분별한 가맹점의 증가
2) 창조적 마케팅의 부재
3) 주요고객층에 대한 전략 부족
4) 제한된 브랜드의 이미지

Ⅴ. 롯데리아 주요고객설정

Ⅵ. 롯데리아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Ⅶ. 경쟁사 SWOT 분석
1. 맥도날드 SWOT
2. 버거킹 SWOT
3. 미스터피자 SWOT
4. BBQ치킨 SWOT
5. 모스버거 SWOT

Ⅷ. 롯데리아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Ⅸ. 롯데리아 마케팅믹스 4P 전략
1. Product
1) 젊은이의 감각에 발맞춘 신제품 출시
2) 웰빙에 발맞춘 제품 라인업 구성
2. Price
1) 가격의 유지 및 다양한 제휴 할인 제도의 확대
3. Promotion
1) 다방면으로 광고를 확대
2) 이벤트 PR 증대
4. Place
1) 홈서비스 개선
2) 가맹점을 포함한 전 매장에 대한 철저한 관리

Ⅹ. 설문 통계 및 분석

?.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 4P 전략제안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콜 센터와 매장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홈 서비스는 고객이 콜 센터로 전화하면 고객의 주소지를 파악하고 매장의 배달 가능 상태를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그 과정이 평균 30분 이상 소요된다. 따라서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콜 센터와 매장 간의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해 전반적인 배달에 대한 오차를 줄여야 한다. 또한 서비스의 전체적인 수준을 높이기 위해 직원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고객들이 매장의 직원보다 홈서비스 배달 직원이나 콜 센터의 직원이 더 불친절하다고 느끼는 것만큼 배달과 콜 센터를 담당하는 직원에 대한 교육이 확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배달 직원의 경우에는 매장의 주변 지리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배달 소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기존 고객을 접근성의 편의를 통해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이끌어내고, 점포만으로 포괄할 수 없는 범위의 사람들까지 신규 고객으로 창출해내기 위하여 롯데리아 홈 서비스에 관한 문제는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되어야 한다. 롯데리아에게 있어서 홈서비스는 단순한 매장 운영의 부가적인 서비스가 아니라 맥도날드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더 나은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에게 다가가 후발주자의 이점을 얻어 패스트푸드 업종의 1위로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는 기회이다.
참고문헌
국내도서

케빈 리 저,『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길벗 출판사, 2010
신봉규 외 3인 공저,『외식업 마케팅』, 학문사, 2000
하지해 저, 『3무경영, 롯데의 슬럼프 없는 성장엔진』,위즈덤하우스, 2011
대홍기획 저,『Changing Korean-변화하는 한국인의 가치관과 소비패턴』,대홍기획, 2002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저,『2011 유통업체연감』,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11, p.150~p.151
매일경제신문사 저,『알기 쉬운 경제지표』, 매일경제신문사, 1984, p.263
오세조, 이철우 저,『소비자 속으로! 실전 프렌차이즈 마케팅 전략』, 중앙경제평론사, 2002
김민주 저, 『앞으로 3년 대한민국 트렌드』,한스미디어, 2007, p.251
오세조 저,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중앙경제평론사, 2002, p.182

학술지

손영석,김재일 ,「롯데리아 성공 사례 : 시장 선발기업 우위의 확보와 유지」, 한국마케팅학회,2002
휴넷 경영지식생산본부,「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치열한 경쟁」, 휴넷, 2010

인터넷 자료

통계청, http://www.kostat.go.kr/
E-나라지표, http://www.index.go.kr/
국가고객만족도, http://www.ncsi.or.kr
이데일리 EFN 2011 프랜차이즈 랭킹
http://efn.edaily.co.kr/BizInfo/brandrank/ver2011/BrandRank.asp
창업경영신문 2010 프랜차이즈 랭킹
http://www.sbiznews.com/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 2011/01/19일자
파이낸스뉴스, http://www.fnnews.com, 2012/04/03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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